목록2023/11 (48)
| It's electric |
A씨는 배터리 등 주요 부품이 장착되지 않은 차체 92대를 중국에서 낮은 가격으로 수입한 뒤 허위 계약서를 작성, 정상적으로 전기차를 판매한 것처럼 꾸며내 보조금을 챙긴 혐의를 받는다. 자동차 제작증과 구매계약서 등 서류만 갖추면 환경부 저공해차 구매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적 허점을 악용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4363386?sid=102 중국서 들여온 '껍데기 차체'로 전기차 보조금 54억원 타내 배터리 등 주요 부품 없이 대당 5천만∼7천만원 부정수급 자동차 제작증과 구매 계약서를 위조해 전기자동차 구매보조금 약 54억원을 챙긴 일당이 적발됐다. 서울 관악경찰서는 보조금관리에관 n.news.naver.com 이런 식이면 얼마나 눈..
https://youtu.be/Lk_C-Q7eYeA?si=oiDrM2tOIEEv1yiF 테슬라 모델X, 모델S 등에 꽃히면 뭐든 가리지 않고 밤새도록 유튜브 영상 보고, 극찬하는 영상을 보면서 1억 중반짜리 차를 아무렇지 않게 계약까지 가는 사람들... 막상 사 보면 별거 없음. 위 의사 유튜버 왈, 모델Y RWD, 모델3 스탠다드 또는 롱레인지 (실구매 약 6천 이하)가 제일 타협이 될만한 차량이고 나머지는 레알 돈지랄이 맞음. 돈 조금만 더 보태면 퍼포먼스 탈 수 있고, 조금만 더 보태면 모델X 중고도 살 수 있고, 이런 온갖 감언이설에 속지 마시길. 테슬라 차량은 생각보다 별 거 없음. 특히 모델X와 모델S는 가성비 모델이 절대 아님. 오피셜 가격이 이미 최고급 차량 뺨치는 수준인데 공식할인은 1도..
나는 뭐든 기존 상식과 법칙을 깰 때에는 확실하게 깨는 게 차라리 맞다고 보는 사람이다. 어정쩡하게 시도하다가 실패할 바에는 차라리 실패를 각오하고 실패에서 배우겠다는 마음가짐이라면, 어쩌면 절반의 성공이 가능할 수도 있는 것이고, 그것이 엄청난 가치와 진보를 가져온다. 테슬라 사이버트럭의 디자인이나 형상, 주재료에 대해 자동차 산업의 관점에서 보면 말도 안되는 구성이라는 것을 대번에 알 수 있다. 누가 봐도 대량생산에 큰 허들이 있는 형태란 것에 동의한다. 테슬라는 일반적인 소재보다 무거운 스테인리스강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초경량 합금을 개발했지만, 여전히 강도가 높아 성형과 용접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상황이다. 특히 완전한 방탄이 가능한 두께로 만들려면 성형과 조립의 어려움은 더 커진다고 전문가..
배터리에 일부 손상만 있는데, 심지어 아주 극도로 단순한 부품 교체 또는 수리로도 가능한 부분인데, 절대 부분 수리를 하지 않고 어셈블리로 통째 교체하는 일부 전기차 업체들. 앗쎄이 논란은 사실 오랜 수입차 A/S의 고질병 중 하나임. 고쳐 쓸 생각을 안하고 문제가 있을 것 같으면 일단 통째로 교환해 버림. 고객들은 당연히 그렇게 수리해야 하는 줄 알고 눈탱이 맞는 거고. 무상 보증기간이 문제가 아니라, 보증기간이 끝난 뒤에도 이런 행태가 반복되는 것이 더 심각. 그런데 전기차 업체들의 행태를 보면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특히 고전압배터리나 일부 특수 부품들의 경우 무조건 어셈블리 교환 처리를 주장. 아래 영상을 보면 플라스틱 쪼가리 하나 때문에 배터리팩을 통째 교체한 테슬라 사례를 지적하고 있음. 영상..
테슬라 소셜미디어 담당자는 짤라야겠다. 아니면 내부 마케팅 담당 라인의 총체적 위기이던가. 전문가한테 컨설팅 좀 받거나 사람 좀 제대로 뽑아. 오늘 온 대호구시대 카톡 메시지. 니 차를 시승 체험용으로 주고, 추가 보험도 알아서 하셈. 그러면 테슬라가 졸나 쓰레기 뱃지 한개랑, 될지도 안될지도 모를 투어 응모기회 줄게. 도대체 어떤 사람이 테슬라코리아 마케팅 하는 거니? 사람 그렇게 주구장창 뽑더니 뭐하는 거임? Meritocrat @ it's electric
오늘(28일) 동대문에서 행사하고, 국내 정식 출시함. 판매 트림은 투톤 바디 컬러 및 휠 사이즈 등 일부 외관 디자인 및 실내 옵션, 앞 좌석 전동식 시트 및 운전석 메모리 기능, 파크 파일럿 어시스트 및 360도 카메라, 하만 카돈(Harman-Kardon)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의 일부 편의사양에 따라 코어(Core) 및 울트라(Ultra) 두 가지로 출시된다. 특히 프리미엄 순수 전기차 보급 확대와 더 많은 고객이 내연기관 차량과 유사한 가격에 스웨디시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도록 판매가를 각각 4,945만원과 5,516만 원으로 책정했다.(친환경 세제 혜택 후 가격, 보조금 미포함) 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109/0004974581?sid=103 크기는..
지난 10월에 공개된 것이다. 현대기아차 전기차의 배터리 가격을 공개한 자료인데, 가격 장난 아니네... 보조금 받아서 덜컥 샀다가 서민들은 완전히 망할 가능성 있음... 가격대비 배터리 가격이 가장 비싼 것은 코나 전기차 24로 평균 자동차 가격이 4,343만원인데 배터리 가격은 2,644만원이 되어 가격대비 61%에 달한다. 차량의 작은 충격이나 미세한 접촉으로 배터리를 통째로 교체할 경우 23%의 비용을 더하면 3,200만원 가량이 되는데 이는 신차 가격의 65%가 되어 감가상각을 하면 배터리 교체보다 폐차를 하는 편이 낫다. 기아자동차는 5개 차종의 전기차를 출시하고 있으며 그중 가장 배터리 비율이 높은 차종은 레이전기차로 배터리 가격이 21,329,000원이고 차량의 평균 가격은 2,845만원이..
아우디 이트론55의 와이퍼는 정품으로 살 경우, 품번을 확인하여 할인할 때 사 두는 것이 좋다고 소개한 바 있다. 참고 https://meritocrat.tistory.com/40 이트론55 와이퍼 20% 할인 ; 품번 4KL998002A 기억! 이트론55의 윈드쉴드 와이퍼는 안타깝게도 호환제품이 아직 없다. 내가 못 찾는 건지 알 수 없지만 국내에 일부 호환이라는 말을 붙여 파는 쇼핑몰이 있긴 한데, 실제 핏이 잘 안맞는다는 이야기 meritocrat.tistory.com 이번에도 와이퍼 정품을 20% 할인을 한다. 기간 내 서비스센터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겨울철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해 순정 배터리, 순정 와이퍼 블레이드를 2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서비스 연장 패키지’ 구매자에게 아우디 순정..
이트론55 할인이 이제야 시동 간을 보는 듯 하다. Q8이트론 출시가 빠르면 오는 12월로 예정돼 있어서 일단 앞뒤 안가리고 재고털이가 굉장히 중요해 졌고, 게다가 연말 아우디도 판매 댓수를 늘릴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어찌됐건 네이밍 변경(페리) 차량을 터는 게 중요한 상황이 된 것. 진작부터 털었으면 이 사달이 안났겠지 ㄷㄷ 일단 최소 24%는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듯 하다. 이트론55 일반 모델의 경우 대략 9천만원에 끊는 것 같은데 이제야 살까말까 고민해 볼 통상적인 수준이다. 아직 멀었다는 뜻. 이트론GT의 경우 아직도 할인이 형편 없는데 쉽사리 판매도 매우 어려운 차종이기 때문에, 내년 쯤 연식변경 때 떠밀려 왕창 할인을 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아직 크리스마스 시즌 달리는 느낌은 안난다. ..
국산 수소 전기차가 사고나면 엄청난 수리 비용 때문에 감당이 안된다고 이미 설명한 바 있다. 참고 https://meritocrat.tistory.com/257 이런게 친환경? 수소전기차, 고장나면 거의 폐차각 수소차 넥소라고 거의 차값의 절반 이상이 정부 보조금으로 나오는 현대자동차 전기 차량이 있다. 정확히 말하면 수소연료전지 기반의 전기차다. 수소충전소에서 수소를 충전해서 사용한다. 수 meritocrat.tistory.com 역시 올게 또 왔다. 이제는 충전 대란이다. 수소 공급 부족으로 전국 수소충전소에서 수소를 충전받기 위한 차량이 줄지어 늘어서는 광경이 펼쳐지고 있다. 수소충전소는 차량 한 대에 일정 용량만 충전할 수 있도록 제한하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잇따른 재고 소진에 수소차 운전..
이트론55가 테슬라 슈퍼차저를 이용할 경우에 대해서 앞서 몇 가지 사례를 예측해 소개한 바 있다. 참고 https://meritocrat.tistory.com/821 이트론55가 슈퍼차저를 사용하기 매우 불편한 까닭 한국서 테슬라 슈퍼차저가 DC콤보 충전을 허용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은 이미 국내 최초로 전해 드린 바 있다. 관련 https://meritocrat.tistory.com/820 [첫 보도] 슈퍼차저 한국서 개방...앱 먼저 깔아야 가 meritocrat.tistory.com 이트론GT의 경우에는 이미 아우디 딜러사인 코오롱 채널에서 테스트를 해서 영상을 올렸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3xmYH0tjtUk?si=klC9hnpedopH0Eq7 1. 일단 이트론GT도 옆으로 비스..
완벽하지 않으면 팔지 말아야 할 것 같은데... 아니면 적어도 운전자의 목숨을 담보하거나 차량 또는 재물의 손괴를 입힐 수 있는 기능은 테슬라가 뭔가 책임을 져야 하지 않나? "베타니까 써먼 사용해도 보상 안됨" ; 명백한 하자인데 보상 못받고 그냥 참고 씀? "특정 구간 오파 각별 주의" ; 누가봐도 반자율 주행은 커녕 목숨까지 위협할 수 있는데 걍 게시판에 끼리끼리 주의로 끝? "업데이트 후 오파 너무 울컥울컥하는데" ; 누가봐도 잘못된 업데이트인데 그냥 경험 공유하고 끝? 이런 걸 테슬람들끼리 커뮤니티에서 공유하는 게 문제 해결의 전부임? 내 상식으로는 테슬라코리아 앞에 가서 골프채로 차 부숴도 할 말이 없는 수준인데... 특히 테슬라 차량은 오토파일럿 등 소프트웨어가 강점 아님? 그게 명백한 하자..
한국서 테슬라 슈퍼차저가 DC콤보 충전을 허용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은 이미 국내 최초로 전해 드린 바 있다. 관련 https://meritocrat.tistory.com/820 [첫 보도] 슈퍼차저 한국서 개방...앱 먼저 깔아야 가능 한국서 테슬라 슈퍼차저가 일반 DC콤보 충전기 차량의 충전 허용을 시작했다. 출처 https://twitter.com/TeslaCharging/status/1727131365018304727 출처 https://www.instagram.com/p/Cz8Bsqivaj5/ 참고 글 https://www.tesla.com/ko_k meritocrat.tistory.com 그런데, 상당수 DC콤보 채택 차량들이 실제는 충전하기 매우 불편하거나 거의 불가능한 상황일 것이라는 분석이 ..
한국서 테슬라 슈퍼차저가 일반 DC콤보 충전기 차량의 충전 허용을 시작했다. 출처 https://twitter.com/TeslaCharging/status/1727131365018304727 출처 https://www.instagram.com/p/Cz8Bsqivaj5/ 참고 글 https://www.tesla.com/ko_kr/support/non-tesla-supercharging 전국 슈퍼차저 충전기 중 매직독이 설치된 약 70% 수준의 충전기가 일반 전기차 충전이 가능해졌다. 참고 https://meritocrat.tistory.com/475 미국 내 슈퍼차저에서 타 차량 DC콤보로 충전하기 테슬라 슈퍼차저 개방 정책의 일환으로 유럽은 이미 듀얼 포트이고 국내에서도 듀얼포트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현재 테슬라 슈퍼차저는 100% 충전 후에도 차를 빼지 않으면 분당 0.5센트씩 유휴 요금이 부과되고 있는데, 이번에는 모든 충전기가 충전 중이어서 혼잡 상태가 확인되면, 아예 분당 1달러씩 혼잡 수수료를 추가 부과 시작. 심지어 부과 기준도 충전량 90%부터 시작된다고. 따라서 혼잡한 상황이 갑자기 시작되면 예상치 못하게 충전 요금이 폭증할 수 있음. 심지어 부과 총량 제한도 없이 계속 늘어날 수 있다고 함. 원문 https://insideevs.com/news/697304/tesla-new-congestion-fees-supercharger/ Tesla Begins Introducing Congestion Fees at Busy Superchargers Tesla has begun implemen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