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06-17 02:36
관리 메뉴

| It's electric |

타이칸 중고값 하락 기대된다...곧 "출고 5년 임계점" 본문

아우디-포르쉐-폭스바겐그룹

타이칸 중고값 하락 기대된다...곧 "출고 5년 임계점"

meritocrat 2024. 6. 10. 10:23

포르쉐 타이칸은 참 포르쉐답지 않은 행보를 보이고 있는 차다.

 

감가도 엄청난 차량이고, 첫 전기차다보니 하자도 많아...

수리는 또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오래 걸리는데 부품 수급도 원활하지 않음.

그렇다고 또 사설에서 고치기에는 전기차에 대해 잘 모르는 상황임.

 

포르쉐라는 브랜드의 가치를 잘 반영하는 듯 하면서도,

또 포르쉐 내연기관의 시장 논리를 완전히 거스르는 차량이기도 함.

 

일단 타이칸은 포르쉐의 1세대 차량이기 때문에

보증 끝나는 시점부터 흥미로운 상황이 전개될 듯 하다.

 

전기차는 엔진이 고장나진 않지만 기타 고질병들이 의외로 좀 많음.

 

중고 구매시 수리정책 참고 https://meritocrat.tistory.com/429

 

보증 끝나면 유상? 타이칸 중고 폭탄돌리기 시작됐다

포르쉐 타이칸의 양대 고질병에 대해서는 소개한 바 있다. PCM오류 대란과 함께 https://meritocrat.tistory.com/306 포르쉐 타이칸, 절대 사지 마세요...진짜 개호구 됩니다 포르쉐 PCM6 컴박스(통신모듈) 오

meritocrat.tistory.com

 

실제 오너가 솔직하게 말하는 타이칸 고질병 https://meritocrat.tistory.com/742

 

포르쉐 타이칸 제발 사지 마세요..."하자 투성이"

포르쉐 타이칸은 지금 사지 말고, 문제가 해결되면 구입하라고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관련 글도 정말 여러번 작성했다. 참고 https://meritocrat.tistory.com/719 억대 포르쉐 타이칸 사서 호구되는 20

meritocrat.tistory.com

 

 

신차는 그렇다 치고,

뭐 중고니까 고쳐 타는 거라고 말하면, 당연히 맞는 말임.

 

그런데 그 고장이 생각보다 치명적인 것이 문제임.

고장 상황 추가 설명 https://meritocrat.tistory.com/719

 

억대 포르쉐 타이칸 사서 호구되는 2023 현재 상황.jpg

호구 된다고 이미 오래 전에 경고했고,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음. https://meritocrat.tistory.com/306 포르쉐 타이칸, 절대 사지 마세요...진짜 개호구 됩니다 포르쉐 PCM6 컴박스(통신모듈) 오류에 대해

meritocrat.tistory.com

 

 

그건 그렇다고 치고,

이런 이슈가 계속되는 와중에 타이칸이 거의 다른 차 수준의

페이스리프트 국내 출시를 올해 중으로 예고하고 있음.

 

해외에서는 이미 공개됐는데 국내 출고도 올 하반기부터 가능하다고 함.

때문에 

 

1. 상당한 고질병과 하자들

2. 전기차로서 1세대 차량

3. 막판 엄청난 할인(2500만원 ㄷㄷ)

4. 신형 출시 임박 (구형에 옵션이었던 것이 기본 제공이 됨)

5. 생각보다 넘쳐나기 시작한 중고 물량

6. 출고 5년째 차량이 2024년, 2025년에 중고로 쏟아질 가능성

 

이런 것 때문에 중고차 가격이 엄청나게 곤두박질 중임.

포르쉐는 감가 대마왕이라는 것도, 사실 다른 브랜드에 비해서는 양호하긴 하지만

타이칸은 유독 포르쉐 차량 치고는 너무 심하게 하락 중임.

 

감가 상황 관련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919

 

포르쉐 타이칸 감가방어 상황의 진실...레알 심각 ㄷㄷ

1. 포르쉐 타이칸 페이스리프트가 최근 공개됐는데, 확 바뀐 탓 2. 현재 포르쉐 차종 전반에 걸쳐 스탁이 넘쳐나고 고가 차량이 잘 안팔리는 상황 3. 고소득층이 전기차에 대한 여전한 거부감 등

meritocrat.tistory.com

 

오너가 느끼는 타이칸 감가 상황 https://www.dogdrip.net/539790021

 

요즘 차량감가 장난아니긴하네 - DogDrip.Net 개드립

911 카레라S 4개월정도타고 팔때는 리스차량 구매한거라 솔직히 손해 하나도안봤거든? 근데 타이칸4S는 현금차로 차량가격이 1.94인데 지금 2년반째 타고있는데 감가율이 무슨 40%가되네?! 다른차

www.dogdrip.net

 

 

바꿔 말하면 중고로 사기 개꿀인 차량이라는 거지.

물론 고질병을 감내하고 수리비를 견딜 사람에 한해...

 

 

지금 타이칸을 보는 커뮤니티 시선이 너무 차갑다.

감가 때문에 새 차로 사면 큰일나는 차량.... 

중고는 골라서 살 수 있는 차량이어서 페이스리프트 신차 나오고 

내년 쯤에 엄청난 추가 감가 차량을 기대해 봄 직 하다는 거다.

 

 

 

누가 또 그런 얘길 하겠지

그나마 타이칸이니까 이 정도 감가라고....

역설적으로 맞는 말이기도 함.

 

벤츠 EQS의 경우 무주행 23년식 선등록 차량이 5월 말에 1.9억짜리를 1억에 파는

대형 사건이 발생하기도 한 상황임 ㄷㄷㄷ

 

EQS를 할인 30%씩 먹여 산 사람들도 호구가 된 거임  ㄷㄷㄷ

 

 

 

그니께 내가 하고 싶은 말은,

 

굳이 고가 전기차 사고 싶으면

1) 3년 또는 5년 이후 중고감가 확실하게 먹인 차를 기대해 보거나,

(반값 이하는 기본)

 

2) 아니면 당분간 이렇게 떨어내는 할인을 이 악물고 기대하는 것이 필요.

(재고 새차도 40% 할인해주는 상황에)

 

하지만 어찌 됐건 안팔려서 신차 할인을 하는 것이니

호구를 조금 덜 당하는 것 외에는 폭풍 감가를 감내하긴 어려울 것...

 

하자 없는 중고가 최고의 선택지가 될 수 밖에 없다.

전기차는 배터리와 모터나 반 영구에 가깝고 신차라고 성능이 비약적으로 달라지진 않으니

누적 주행거리가 예상보다 많아도 고질병만 잘 골라 보면 된다.

(물론, 고질병이 없는 1세대 전기차는 없지만 내가 감내할 수 있는 하자여야 함)

 

결국 타이칸 중고, EQ시리즈 중고, 이트론55 중고... 조금 더하자면 i7 중고

그리고 타이칸 대체재인 이트론GT 중고 사기 참 좋은 날씨네 ㅋㅋㅋ

 

 

참고) 타이칸 베이스 샀다가 다시 판 사례 참고

https://m.blog.naver.com/jhinvestinterior/223419999141

 

포르쉐 타이칸 매각기 & 7개월 운용기 (감가, 장단점)

2023년 09월 신차로 포르쉐 타이칸 베이스 모델을 출고했다. https://blog.naver.com/jhinvestinterior/223...

blog.naver.com

 

 

Meritocrat @ it's electric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