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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s electric |

정부에서 보조금 지급한다고 마구잡이로 충전기 늘리면 안된다. 단언컨데, 늦어도 1~2년 이내 지하주차장에서 큰 인명 사고가 날 것이다. 현존하는 전기차 중 1세대 차량들, 특히 값싼 중국산 차량들은 분명히 일부 챠량의 배터리 상태가 불안정할 수 밖에 없다. 팬데믹 기간 동안 만들어진 셀 품질에 대해 의문이 크고 정부 보조금을 노리고, 또는 의무판매비율 때문에 마구잡이로 들여온 전기차들이 많다. 지하주차장 관련 이 글에 동의한다. 전기차 전용 충전구역은 확실한 별도 구역이 마련돼야 하고 이 공간은 특별한 제연장치 설치가 필수다. 당분간 제대로 된 충전시설 설치가 어렵다면 전류부하(과열)나 대형사고가 덜한 220V 충전 방식으로 많이 늘리고, 전용 충전기로 인한 사고를 최대한 막아야 한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사실 TCO(총소유비용)까지 정확하게 따진 결과는 앞서 소개한 바 있다. https://meritocrat.tistory.com/256 전기차가 유지비 더 많이 든다...고급화로 흘러갈 듯 Vauxhall Corsa란 이 차량은 내연기관과 전기차 버전 둘 다 있다. 아래는, 이 차량을 두 가지 버전으로 동시에 소유하여 일정 기간 총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체크를 해 본 의미있는 영상이다. https://yo meritocrat.tistory.com 당시 자료에서는 전기차가 내연기관보다 총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간다고 숫자로 입증했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해외 매체 유튜브 채널에서, 주행비용을 중심으로 전기차와 내연기관을 비교했다. 차량 구매 비용이라던가 유지비(유지보수비) 등을 고려하지 않아 실제는 다양한 변..

수소차 넥소라고 거의 차값의 절반 이상이 정부 보조금으로 나오는 현대자동차 전기 차량이 있다. 정확히 말하면 수소연료전지 기반의 전기차다. 수소충전소에서 수소를 충전해서 사용한다. 수소충전소가 드물고 수소충전하는 과정도 번거롭기 때문에 보조금에 현혹되면 안된다. 암튼 구조적으로는 전기차와 다를게 없다. 그 전기 생산 자체가 수소일 뿐인지. 연료전지 촉매가 백금이라 제작 단가가 비싸고 스택이라고 연료전지 구성품이 있는데, 이게 값도 오질나게 비싸고 '수명'도 있다. 참고할 글 https://blog.naver.com/wcmoon/222892850714 [넥쏘] 스택 수명 문제있는 수소차 넥쏘 잔가 보상 프로그램 - 바이백(Buy Back), 보상 가격, 금액 계 현대 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는 자동차로는 ..

오늘(4일) 아침, 드디어 이트론55에도 결빙주의가 떴다. 일전에 소개한 대로 일정 온도 이하가 되면 미끄럼 주의 표시인 '*'(눈꽃) 표시가 온도와 함께 표시된다. 서울 도심 기준 영상 4도 기록. (4일 오전 8시 기준) 이트론55는 겨울이 되면 다섯 가지를 주의해야 하는데 1. 윈터타이어 교체. 이트론은 출고 타이어가 고성능 썸머타이어다. 빙판에서 놀라울 정도로 쉽게 미끄러진다. 조금이라도 안좋은 경험을 해 본 분들이라면 다들 아실 듯. 돈이 있고 시간이 있다면 윈터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썸머타이어 수명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남은 트레드웨어가 아쉽다고 생각하지 말고 이번 기회에 올웨더나 올시즌으로 바꾸는 것도 방법이다. 물론 썸머타이어 같은 질감은 아니고 전비도 크게 하락하지만... 2. 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