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2/06/24 (3)
| It's electric |

미국 등서 테슬라가 신형 모델S와 모델X에 요크핸들을 장착해 출고가 되면서, 국내에서도 사제로 들여온 요크핸들을 장착하는 사례가 등장하고 있다. 요크핸들은 말 그대로 원형(또는 타원형)이 아니라 나비 모양의 일종의 반쪽 스티어링 휠로, 우주선 같은 묘한 신선함과 앞 시야 확보에 큰 도움이 된다. 구조변경 신청을 하면 합법적으로 사용도 가능하다. 에어백 전개시 원형 핸들과 달리 '림'이 없으니까... 부풀어진 부분이 뒤로 밀리는 안전상의 취약점은 있지만 어찌됐건 그거는 구조변경을 선택한 본인의 책임이니까. 요크는 휙휙 돌리기 불편할 것 같은데 뭐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니까. 아우디 이트론55도 요크핸들을 설치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당연히 가능하다. 아우디 차량 핸들을 요크 형태로 만들어 파는 업체들..

비가 억수같이 퍼붓던 어제, 서울도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럴 때 아우디 이트론55의 디지털사이드미러의 가치가 빛난다. 디지털사이트미러의 장단점에 대해서는 이미 설명했으니 관련 글에 붙어 있는 앞선 글을 찾아보시고, 실제 비올 때 어떤 느낌인지 특히 가장 땅거미가 지는 저녁 퍼붓는 빗물 뿐만 아니라 바닥 차선까지 안보이는 최악의 어스름한 환경에서 얼마나 밝게 뒤를 비춰 주는지 아래 영상에서 한번 확인해 보시길. 일반적 유리 거울(사이드미러)과는 그 퀄리티와 편안함이 다르다. 참 좋다! https://youtu.be/NfLSw8hqRPY https://youtu.be/zd_uu3XiyiQ Meritocrat @ it's electric

일단 충전 속도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 전에, 이트론55의 급속충전 성능이 왜 최대 150kw인지 설명은 한 바 있다. 모르겠으면 앞서 올린 전기차 충전기 체험글 먼저 읽어 보시면 된다. 한번 더 요점만 간략하게 소개한다. 충전속도 계산 방법은 쉽다. 다들 과학시간에 배운 전력 법칙 P=VI 다. 이트론은 V = 400V, I = 350A 가 최대치다. 따라서, 400 X 350 = 140~150KW 이 된다. 즉, 400볼트 350암페어 지원이 되는 급속 충전기이면 이트론은 최대 150kw로 충전이 된다. 여담인데, 전기차 중에 현대 아이오닉5 등 일부 신형 차량들과, 포르쉐 타이칸 등은 전압을 800V로 올려 충전 속도를 높인다. 전압이 높아지니 저 산식때로 하면, 고스란히 충전 속도가 2배가 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