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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트론55의 150kw 급속충전이 OOO보다 압도적인 까닭 본문

아우디 이트론55 (Q8이트론)

이트론55의 150kw 급속충전이 OOO보다 압도적인 까닭

meritocrat 2022. 6. 24. 09:00

일단 충전 속도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 전에,

이트론55의 급속충전 성능이 왜 최대 150kw인지 설명은 한 바 있다.

 

모르겠으면 앞서 올린

전기차 충전기 체험글 먼저 읽어 보시면 된다.

 

한번 더 요점만 간략하게 소개한다.

 

충전속도 계산 방법은 쉽다.

다들 과학시간에 배운 전력 법칙 P=VI 다.

이트론은 V = 400V, I = 350A 가 최대치다.

따라서, 400 X 350 = 140~150KW 이 된다.

 

즉, 400볼트 350암페어 지원이 되는 급속 충전기이면

이트론은 최대 150kw로 충전이 된다.

 

 

여담인데,

전기차 중에 현대 아이오닉5 등 일부 신형 차량들과,

포르쉐 타이칸 등은 전압을 800V로 올려 충전 속도를 높인다.

 

전압이 높아지니 저 산식때로 하면, 고스란히 충전 속도가 2배가 되는 거다.

물론 충전기가 800V를 지원해 줘야 하니,

아직은 좀 좋다고 말하긴 이르긴 하지만.

 

문제는 그 좋다는 테슬라의 경우 배터리 열 관리 시스템이 

어떤 불명확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

마케팅 차원에서 지나치게 과하게 포장됐다고 할까.

 

테슬라 모델3/모델Y 등은 프리컨디셔닝(예열)을 한 상태에서

슈퍼차저에서 충전을 하면 순간적으로 200~250kw까지도 찍힌다.

그러고선 속도가 급격하게 줄어드는데...

 

차징 커브 전체를 좀 정확하게 봐야 할 부분이다.

아래 두 가지 자료, 또는 다른 다양한 어떤 자료를 봐도

 

테슬라는 초반 10~30% 구간에서 급격하게 속도가 올라갔다가

50%가 넘어서면 100kw대 이하로 빠르게 급락한다.

80%가 되면 50kw 정도로 속도가 낮아진다.

 

그래서 전 구간을 포괄해 살펴보면

충전 속도가 결코 빠르지 않다.

 

반면 이트론55의 경우

초반부터 150kw를 유지하는데,

이게 10%부터 80%를 넘어설 때까지 하락이 전혀 없다.

(실제 그렇다)

 

모델3가 슈퍼차저 v3에서 초반에 빠르긴 하지만, 실제는 이트론55의 충전속도가 균일함.

 

 

또 다른 아래 충전 커브를 보면,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20%~80% 충전 구간에서 그 비교가 극대화된다.

테슬라 모델3의 경우 충전속도가 초반에만 조금 높았다가

후반부에서는 거의 50kw급으로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반면 이트론55는 시종일관 해당 구간에서 150kw 고정이다.

 

 

특히, 테슬라는 그 충전구간에 따른 속도 편차가 너무 커서,

10~20%가 다르고

20~50%가 다르고

50~80%가 다르고

80~100%가 다르다.

 

이걸 적절하게 섞어 숫자놀음으로 호도하면

누군가에게는 어떤 특정 패턴으로 이용을 할 경우

테슬라 모델3가 최고의 차로 착각되는 거다.

 

실제 차량을 운용해 보면 잔여 전기량을 10% 미만으로 떨어뜨려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 반면,

50~60% 남았을 때라도

80~90%까지 수시로 채우는 분들도 있다.

 

이트론55는 그 어떤 사용 패턴에도

정속 150kw를 찍어준다.

 

78%인데 충전속도 155.5kw가 지속 유지 중
64%인데 충전속도 150.9kw가 지속 유지 중

 

배터리 충전시 열관리기술의 탁월한 것,

속도가 안정적으로 최고속을 유지하는 것,

그래서 어떤 이용 패턴에도 최고인 것,

 

그게 이 차의 최고 강점이다.

 

(나도 사실 이런거 몰랐다.

테슬람들 캡처화면 보고 슈퍼차저가 최고인줄 알았음

그런데 실제 사용을 해 보니 뭐가 중헌지 깨우친 거지!)

 

또 다른 테스트 결과. 충전 속도가 떨어지지 않고 일직선으로 표시되는 건 이트론55 뿐이다.
최신 출시차량인 EQS도 충전 속도가 급격하게 하락함

 

Meritocrat @ it's ele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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