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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EV/토레스EVX, 충전소 민폐 3대장 될까 본문

현대기아 아이오닉 등

레이EV/토레스EVX, 충전소 민폐 3대장 될까

meritocrat 2023. 10. 4. 10:30

테슬라 모델3 등 테슬라 차량의 충전 속도에 대해서도 앞서 언급한 바 있지만,

참고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642

 

이거, 모델3오너들 들고 일어날...'충전 게이트' 되나?

테슬라 까는 채널이긴 하지만, 재미있는 자료를 팩트를 근거로 들고 왔네 ㄷㄷ 모델3의 경우 신형이 구형보다 충전 그래프가 훨씬 안좋아 졌네? 이러면 슈퍼차저 V3 어쩌고 순간 최대속도 250kWh

meritocrat.tistory.com

 

테슬라를 포함해 거의 대부분의 전기차 차량 제조사들이

충전 최고속도 마케팅을 통해 숫자 현혹하는 짓을 계속하고 있음.

 

순간적으로 찍는 피크타임의 충전 속도와

20~80% 따위의 특정 구간의 충전 속도의 소요시간 기준만 제시하며

마치 전기차 충전은 아주 편리하다고 오해를 불러 일으키는 것 같다.

 

대부분 피크타임에 순간적으로 최고속을 찍은 뒤에 급락하는 것이 주요 패턴이고,

그나마 최적의 충전기(허용 볼트와 허용 암페어가 최적화된 경우)에서 물렸을 때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해당 충전 속도가 나온다.

 

최근 출시된 레이EV와 토레스EVX도 동일한 의혹을 받고 있는데,

레이나 토레스의 배터리 용량에 비해 충전 속도가 너무 느리고,

너무 고속 충전기를 장착한 기준으로 마케팅 자료가 작성되지 않았는가 하는 점이다.

 

포터EV가 고속 충전기에 낮은 속도로 충전해서 다른 전기차 오너들을 훼방놓았던 것처럼,

아래 자료를 보면, 레이EV나 토레스EVX가 스펙대로 고속충전기에서 순간 충전 속도만을 제시한 것이라면,

저속(100kw/50kw 이하 등) 충전기에 물리면 거의 1.5배에서 2배 이상 충전 속도가 느려진다는 뜻이고,

아마도 엄청난 충전소 민폐차량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출처 https://youtu.be/sbEFdK9lfiI?si=L94TLUGGyO8jd0fv 

 

 

 

전기차 구입했거나 구입할 사람들이 크게 간과하는 것이 있는데,

실제 전구간 충전커브가 실사용에는 매우 중요하다.

 

예컨데 BMW미니 일렉트릭의 경우 배터리 용량이 굉장히 적어서 빨리 충전될 것 같지만,

최고 충전 속도가 50kw에 불과해 생각보다 충전 시간이 길다.

미니 일렉트릭 충전 커브

 

폴스타2의 경우도 10~80%까진 충전 속도가 비교적 스펙대로 정점을 찍은 뒤 점진 하강하지만,

그 이후에 거의 완속 수준으로 급격하게 느려지는 문제점이 있다.

심지어 해당 오너 커뮤니티에는 급속 충전손실이 너무 높다는 지적까지 나왔음. 

충전 커브를 검토하지 않고 섣불리 구매한 탓이다.

폴스타2 충전 커브

 

 

레이EV나 토레스EVX도 이같은 충전 커브가 될 가능성이 아주 농후하다.

초반에 정점 한번 순간적으로 찍고 계속 하강하는 패턴 말이다.

 

 

테슬라도 전 차종에 상관없이 모두

슈퍼차저에서 충전을 하면 최고속도를 유지하는 구간이 얼마 안된다.

그래서 최고속도 나오는 일정 구간만 충전하고 떠나는 이용 패턴이 강요되는 것인데,

이게 굉장히 귀찮고 불편하다.

 

어느 누가, 충전 조금하고 타고 또 조금 충전하고 이걸 반복하길 원하겠는가.

 

이같은 이용 패턴에 졍면으로 위배되는 유일한 전기차 모델이

아우디 이트론55다.

 

여러 차례 이 블로그에서 언급하기도 했고 실측정 자료도 소개했고 독일 자동차 협회에서도 검증했음.

150kW가 0~80%까지 플랫하게 나오고(1도 떨어지지 않음 ㄷㄷ), 80~90%까지는 100kW가 유지된다.

90~100%까지는 점진적으로 하강하며 최종 충전 속도가 50kW로 떨어지지 않는다.

심지어 800V로 눈가림을 한 게 아니라, 400V 구조로 만들어낸 결과임 ㄷㄷ

 

(그래서 800V차량과도 충전 속도가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다.

그 차량들도 대부분 순간 최대속도만 유지하고 급락하기 대문)

 

이트론55... 이런 차는 전무 후무할 듯. 엄청난 열관리 능력이다.

 

참고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687

 

독일자동차협회도 검증한 이트론55의 엄청난 충전커브

독일 자동차 협회 ADAC: Allgemeiner Deutscher Automobil-Club ADAC: Allgemeiner Deutscher Automobil-Club Was Ihrem Fahrrad oder Pedelec auch passiert, wir regeln das. Bei Diebstahl, Beschädigung und Verschleiß. www.adac.de 이곳이 소개하는 전

meritocrat.tistory.com

 

 

그낭 무턱대로 신차를 사는 게 아니라,

실제 그 차량의 충전 커브가 전 구간에 걸쳐 어떠한지를 알아야

전기차 라이프가 불편함이 없다.

 

그런 점에서 이트론55는 충전속도 하나 만큼은

억대 가치를 지닌 전기차가 아닐 까 싶다.

 

난 아우디 차량에 대해서는 과거에도 지금도 아주 별로라는 인상이 바뀌지 않았다.

아우디 차량 자체는 가격대비 퀄리티가 좋지 않아 거의 전부 비추임.

하지만 이트론55의 충전속도 하나만큼은 사람들이 진가를 잘 몰라...

 

Meritocrat @ it's ele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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