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3/09/18 (4)
| It's electric |
사실 이 이슈는 소개하기 상당히 민감한 부분이다. 분명히 전기차 화재로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고, 특히 전기차는 화재 발생 시 진화가 쉽지 않은 것은 팩트이긴 때문이다. 전기차를 옹호한다기 보다는 현재까지 통계적으로 필요한 팩트를 확인하여 과도하게 우려하거나 오해하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일 뿐. 일상생활에서 전기차 배터리가 충분히 위험한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아래 링크의 다양한 자료에 따르면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스웨덴 민간 비상사태국의 2023년 5월 보고서 에 따르면 스웨덴에서 내연기관으로 구동되는 차량은 전기 차량보다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20배 더 높음. 2. 또한 EV FireSafe는 전세계적으로 2010년부터 2023년까지 약 0.0012%의 전기 승용차에서 화재가 발..
이트론55의 실물 배터리 형상에 대해서는, https://meritocrat.tistory.com/90 싹 뜯어보니! 이트론55의 배터리는 진짜 어떻게 생긴걸까 아우디 이트론55의 배터리팩은 바닥에 쫘악 깔려 있는데, 95kWh다. (이트론50은 71kWh) 36개 모듈로 구성 각 모듈에는 12개 파우치 형 셀이 탑재 이트론55 출시 초기엔 LG화학 배터리를 썼다고 했는데, meritocrat.tistory.com https://meritocrat.tistory.com/426 이트론55 고전압배터리 통째 뜯어 본 용자 또 등장 이트론55 배터리 내부 구조와 실물에 대해서는 이미 자세히 소개한 바 있다. 참고 https://meritocrat.tistory.com/90 싹 뜯어보니! 이트론55의 배터리는 ..
https://youtu.be/XdW1q9m7cmg?si=7Kyc7LmbFnfFBz_e 아니 뭐 사실, SK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고 기본 설계 능력이야 전문가들이니께... 게다가 딱 봐도 정비 편의성도 좋은 편이고. 문제는 이 정도 대용량 배터리에 열폭주나 안정성 등은 충분히 보완이 됐는지 조금 걱정스럽긴 하네. 비교하는 부분을 보니, 기존 EV6 등 기존 전기차들의 배터리팩보다는 변경되거나 개선된 부분이 다소 있다는 설명인듯. Meritocrat @ it's electric
모델x와 모델s는 미국내 보조금 지급 규정 때문에 최근에 가격을 억지로 내린 게 맞다. 그만큼 판매가 간절하단 뜻이고 테슬라 전략상 보조금은 언제나 굉장히 예민한 문제임. 한국은 미국과 가격정책이 거의 싱크되기 때문에 올해 까지는 이 값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음. 즉 오르지도 내리지도 않는다는 뜻임. 그런데 변수가 두 가지가 있다. 1. 한국내 재고 상황에 대한 판단 2. 미국내 재고상황의 변화 아래 글을 보면 미국내 수요가 늘어나서 아마도 한국으로 보내는 물량이 줄고 대기가 늘어날 것이라는 주장. 이것만 보면 값이 떨어질 것 같지 않고 뭔가 지금 당장이라도 사야 할 것 같은 착각이 든다. 그런데 이건 굉장히 1차원적인 판단이다. 일단 미국 내에서 내년에 보조금이 끊기면 그 이후에 발생하는 거래절벽에 어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