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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트론55sb의 21인치 휠은 긁을 가능성이 높다?! 본문
국내 출시된 이트론55일반은 255 50 r20이고,
55 스포트백은 21인치로,
265 45 r21인 규격으로 흔치 않은 스펙이라고 소개한 바 있다.
관련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21
그런데 일부 오너가
이트론55 스포트백이 더 휠을 잘 긁을 가능성이 있는지 고민을 하는 것 같다.
이트론55의
20인치 휠과 21인치 휠은 실제로 얼마나 더 휠 긁힘에 취약하거나 덜 취약할까.
구조를 비교해 살펴봤다.
다른 건 모르겠지만, 20인치와 21인치 규격간에
측벽 높이가 8mm 차이가 난다. 7% 차이라는데, 꽤 큰 편 아닌가 싶다.
측벽이 높을 수록 당연히 측면 연석에 닿을 가능성이 낮겠지.
출처 https://tire-calc.com/ko/comparison/265-45-r21-and-255-50-r20/
조금 더 살펴보니,
20인치는 측벽 높이가 128mm이고
21인치는 측벽 높이가 119mm다.
만약 오너가 갑자기 휠 긁힘 호소를 했다고 가정할 때,
종전 차량이 119mm 이하였다면 이트론55 스포트백을 탈 때 타이어만 긁었을 것이고,
그보다 높았다면, 똑같은 반경으로 연석을 지날 때 휠 림을 긁어 먹을 가능성이 높은 것이겠지.
또한 예측 가능한 변수로,
당시 타이어 공기압 상태도 영향을 줬으리라.
출처 https://wheel-size.kr/calc/?wheel1=255-50-20X9.0ET38&wheel2=265-45-21X9.5ET36
개인적 경험을 말해 보면,
예전에 19인치 승용차를 타고 지날 때 긁었던 곳에서
20인치 이트론55를 타고 지나가면 타이어만 살짝 긁는 수준에 그치는 차이가 났다.
당시 깜짝 놀랐었고, 안긁힌 걸 확인한 뒤 아주 안도를 했었는데... ㅎㅎ
휠을 긁어먹는 오너들은 아마도
이런 차이를 느끼고 있지 않을까 추측해 본다.
여하튼,
휠 기스는 진짜 오너들의 맴찢을 유발하는 최대 적 ㅠㅠ
복원을 할 수도 없고 안할 수도 없고...
Meritocrat @ it's elec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