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1 (29)
| It's electric |
배터리 용량이 약간 늘어난 Q8이트론이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 사실 알다시피 이미 Q8이트론은 충전 커브가 굉장히 안타깝다는 이야길 자세히 전한 바 있다. 참고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283 Q8 이트론55, 충전 성능은 사실상 더 안좋아졌다 이트론55의 리네이밍 버전인 Q8이트론의 충전커브 자료가 마침내 공개됐다. 가장 궁금했던 내용이었는데... 그런데 일부 유튜버(아래)와 전문가들이 지적하듯이, 충전 성능은 오히려 더 악화됐다 meritocrat.tistory.com 그 이후에 다양한 실전 유튜버들이 충전커브 테스트를 했는데, 물론 경쟁사인 모델S 등에 비해서는 여전히 열폭주 콘트롤이 좋고 프리컨디셔닝 영향도 거의 없어 매력적이지만, 2019년에 나온 이트론5..
보배드림에 최근 올라 온 제보 사진이라는데... 올린 사람이야, 전기차에 대한 부당한 차별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내가 볼 때는 우려가 '화재'라면, 이런 우려라면 당연하다고 본다. 뭐든 문제가 있다면, 특히 안전에 대해 다수가 의문점이 있다면 공동 주택에서는 과하게 조치해도 된다는 입장이다. 전기차를 좋아하는 것과 전기차와 안전 이슈에 대해서는 별개임. 이거는 전기차가 아니라 내연기관이라도 특별한 문제가 있으면 막아야 한다고 생각함. 안전은 타협이 없음. 대신 물론, 전기차 충전기는 지상에 올려 놓는 조건이야지. 만약 굳이 지하에 두겠다고 하면 방염 또는 방화 장치가 설치되는 것이 맞다. Meritocrat @ it's electric
캐스퍼 전기차인 캐스퍼EV가 테스트 진행 중인 모양이다. 올해 초에 조만간 생산도 들어간다는 방침. 특히 길이가 길어졌다는 데 의미가 있는 듯 싶다. 경차인데 길이가 길어지는 건 근본적인 변화... 배터리도 이 정도면 차량 사이드 대비 많이 넣는 것 같네. 캐스퍼 EV가 기존 캐스퍼 다른 점은 차량 전장(전체 길이)이 25㎝ 가량 길어진다. 대용량 배터리 장착을 위해 차가 커지는 것이다. 1회 배터리 충전시 주행거리가 320㎞ 정도 될 것으로 알려졌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2337037?sid=102 디자인도 크기도 확 달라진 '캐스퍼EV'…내달 시험생산 "캐스퍼 EV는 기존 캐스퍼와 다르게 하이테크 외관, 더 길어진 전장 등이 확 바뀝니다...
포르쉐 마칸 일렉트릭 출시 관련 소식은 전해 드린 바 있는데, https://meritocrat.tistory.com/885 마칸 일렉트릭, 이 평범한 스펙에 깡통이 1.2억 마칸4 408마력 (300kw) 0-100km/h 5.2s 613km $80,450 마칸터보 639마력 (470kw) 3.3s (WLTP) 591km $106,950 옵션 후륜조향 증강현실HUD (참고로 2024년 출시인 마칸4가 2019년 출시된 이트론55와 스펙이 거의 동일하네) meritocrat.tistory.com 가격이 포르쉐 명성 만큼 사악하다. 1.5억(10만 7천달러)짜리 마칸 터보 깡퉁에서 풀 옵을 하면 옵션 값만 6천600만원(5만 달러)에 달함. 마칸 사이즈 차량을 2억을 넘게 준다... 그것도 가격 대비 이..
테슬라코리아가 이상한 레트로핏 장사 하려는 듯 헤파필터가 니들이 해야 할 최우선이니? 다들 레트로핏 이야기 뿐이네... ㅋㅋ 테슬리코리아에 뭘 더 기대할까. 구형 모델sx 문제가 아니라 지들도 스스로 불편함을 느끼면서도 호구잡히는 테슬람 오너들이 더 문제 Meritocrat @ it's electric
네 그랄 줄 알았다... 전기차 만드는 꼬라지에 기자 협박하는 수준... Bmw 싹 망해야 Meritocrat @ it's electric
https://naver.me/FENluIEz 배터리 바겐세일 나서는 中… 고심 깊어진 韓 中 LFP 배터리 셀 가격 하락세 장기화 1위 CATL, 글로벌 평균 56% 가격 제시 ‘전기차 원가 40%’ 배터리값 인하 압박 중국 배터리 기업들이 가격 인하에 나서면서 국내 배터리 산업에 대한 우려가 커 n.news.naver.com 미친 듯한 가격 공세로 업계 초토화 ㄷㄷ 성능 이런거 다 필요 없고 값싸면 뭐든지 환영받는다. 독일 전기차들이 죄다 중국산 배터리 쓰는 이유... 배터리 기술 종속 되면 큰일난다는 인식이 세계적으로 확산. Meritocrat @ it's electric
마칸4 408마력 (300kw) 0-100km/h 5.2s 613km $80,450 마칸터보 639마력 (470kw) 3.3s (WLTP) 591km $106,950 옵션 후륜조향 증강현실HUD (참고로 2024년 출시인 마칸4가 2019년 출시된 이트론55와 스펙이 거의 동일하네) 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011/0004291778 '게임 체인저' 전기 SUV…제로백 3.3초 포르쉐 '마칸 일렉트릭' 첫선 “마칸 일렉트릭은 뛰어난 전동화 성능, 새로운 운전자 경험, 인상적인 디자인을 통해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게임 체인저가 될 것입니다.” 올리버 블루메 n.news.naver.com 2024년인데, 뭐 어쩌자는 건지... ..
테슬라의 Project Redwood.... 2025년까지! https://www.reuters.com/business/autos-transportation/tesla-plans-build-new-electric-vehicles-mid-2025-sources-2024-01-24/ 23일 (이하 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전기차 생산 1위 자리를 중국 비야디(BYD)에 내준 테슬라는 암호명 '레드우드'라는 보급형 전기차 모델을 오는 2025년 중반부터 생산할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터는 익명의 소식통들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하고, 새 모델은 소형 크로스오버 차량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4465678?sid=10..
아우디 이트론55의 배터리 교체 건은 2023년 전에 생산된 차량의 경우, 미국에서는 전량이라고 하는데.... 참고 https://meritocrat.tistory.com/864 LG엔솔 채택한 이트론55 배터리 전면 교체 공식 확정 아우디 이트론55의 220V 충전케이블 리콜에 대해서는 이미 소개한 바 있으며, 국내에서 어떻게 진행할지는 미정인 상황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참고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861 이트론55 등에 기 meritocrat.tistory.com 국내에서는 일단 2020년식에 한해 리콜이 확정된 것 같다. 다만 이게 끝이거나 전부가 아닐 가능성도 있어 보여, 조금 더 지켜봐야 할 듯. 암튼 2020년식인 이트론55는 리콜 확정. 사전예고장이 24..
테슬라 모델3 하이랜드(부분변경) 차량은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 차량을 들여 올 것으로 거의 확실시된다. 중국산 차량으로 환경부 인증을 받았다는 소식. 테슬라 모델3 부분변경이 국내 투입된다. 환경부에 따르면 테슬라코리아는 최근 모델3 부분변경에 대한 배출 가스 및 소음 인증을 완료, 본격적인 출시 준비에 돌입했다. 신형 모델3는 중국에서 생산된 모델로 국내 기준 최대 488km를 주행할 수 있다.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다. https://v.daum.net/v/X2kIi6BWvl 테슬라 신형 모델3 중국산 국내 인증, 주행거리 488km 테슬라 모델3 부분변경이 국내 투입된다. 환경부에 따르면 테슬라코리아는 최근 모델3 부분변경에 대한 배출 가스 및 소음 인증을 완료, 본격적인 출시 준비에 돌입했다. 신..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테슬라 오토파일럿의 경고 횟수와 조건이 매우 늘어나고 악화됐다는 건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예전부터 가장 알려진 오토파일럿 치팅 툴은 무거운 무게추 등을 달아서 마치 핸들을 잡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애교(?) 수준의 시도였다. 알리익스프레스에도 이런 제품들이 많았지. 그런데 최근에 등장하는 오토파일럿 치팅 방식은 아예 핸들에 칩을 이식하는 형상으로 진화하기 시작했다. 즉 이 칩을 연결하면 5~10초마다 핸들을 롤링하는 것처럼 시뮬레이션하는 신호를 가상으로 구현한다는 거다. 현행법, 당국의 리콜을 완전히 무력화하는 장치인데,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오토파일럿 불만을 수없이 읽어 보면 이 장치 숨겨 쓰는 테슬람들이 분명히 있겠지? 암튼 지독하다 지독해... Meritocrat @ ..
물론 꽤 상당한 사람들이 문제 없이 차를 타고 있긴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런 고통을 받는 오너도 있다는 사실. 늘 말하지만, 코로나 시국에 제작된 차량의 부품 퀄리티에 대해서 나는 매우 부정적으로 보는 입장이라.... 전기차 돌풍으로 부품이 만성적으로 부족했고, 부품 없다고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대체 공급망으로 때웠을 게 분명한데,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생산된 차량을 과연 신뢰할 수 있을까. 이런 음모론?을 떠나서, 단순 뽑기운이라고 친다면.... 언제든 예상치 못한 고장이 날 수 있는게 기계장치인 건 인정하겠지만... 그래도 수리가 이런 식이면 정말 곤란하지. 비싼 차 팔아먹고, 제대로 좀 하자 제발... Meritocrat @ it's electric
테슬라 차량 모델3 모델Y 최근 OS 업데이트 중에 잠금사운드 기능이 구현돼 다들 이것 저것 해 보는 모양. 보통 일반 차량들은 차량이 잠길 때 지정된 삑삑 소리를 내거나, 코딩(또는 베컴)을 통해 이 기능을 살리는 여부를 결정하거나 음량을 조절하는 수준이었는데.... 테슬라는 아예 소리 자체를 바꿀 수 있도록 기능을 부여함. 관련 영상 https://youtu.be/oSWDQtZFIk4?si=5wwDEhhQ7WCA0vsR 요점은 간단하다. 1. LockChime.wav 파일을 1메가바이트 미만 크기로 만든다. 소리 소재는 뭐든 상관 없음 2. 이 파일을 차량 콘솔박스에 기본 장착된 USB메모리 루트에 넣는다. (PC에 연결하거나 스마트폰 OTG로 작업) 3. 붐박스 메뉴에서 잠금사운드 소리 출처를 'U..
포르쉐 타이칸을 사지 말라고 해도 꾸역꾸역 사는 사람들... 포르쉐 마칸EV도 똑같은 전철을 밟겠지... 타이칸 사지 말라고 했는데, 역시 사악함 그 자체다. https://meritocrat.tistory.com/841 포르쉐 타이칸 사지 말라고 말려도 사는 사람들 미노이라고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인 가수가 있는데... (왜 인기인지 1도 이해가 안됨) 타이칸 샀다고 공개 자랑. 암튼 타이칸 사면 호구된다고 해도 아무리 말려도 그냥 포르쉐는 브랜드 자 meritocrat.tistory.com 에어컨 필터 교환에 18만원 와이퍼 교체하는데 14만원 미친 거 아님 ㄷㄷㄷ 자비가 없다. 아우디 이트론55 와이퍼가 9만원 정도인데 이건 천사로 보이네 ㄷㄷ 게다가 내가 알기로는 아우디와 포르쉐 모두 품질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