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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Y 2023년식 기준 2021년식 이전과 달라진 점 문짝 알칸테라 스타일 새로운 센터 콘솔 새로운 헤파필터 + 2022년식과 달라진 점 트렁크 러기지 커버 (자석형) 서스펜션 개선형(승차감 개선 주장) 매트릭스LED 일부 장착 (제조공정마다 다름) 주차 지원용 초음파 센서 삭제 덧) 승차감 개선 서스(쇼바)의 경우 스트럿의 품번 번호가 2288로 시작하는 신규 사양이라고. 놀랍다. 아무리 비전 기술을 높게 평가한다고 해도, 센서를 걍 빼버리고 주차보조 기능을 추후에 구현하겠다니!!! 초음파 센서가 없으면 외부사물간 거리 측정이 안돼서 주차보조가 불가한 것이다. 특히 더 심각한 건 테슬라코리아의 영업 행태. 모델Y의 경우 테슬라코리아가 최근 수요조사를 하면서 2022년식과 2023년식을 동시에 ..

아래 영상 보면 일일이 반박하기도 귀찮을 정도로 하찮은 이유로 내연기관을 절묘하게 옹호하고 있는데, 전반적으로 내연기관에 대한 막연한 선호와 보수적 시선이 강하게 반영 돼 있으면서 교묘하게 중립인 척 하는 중고차 업자의 입장이 드러나 있다. 왜냐하면 그 동안 내연기관이 저 사람의 헤게모니였고 내연기관을 통한 중고차 시장 형성으로 그 동안 차익거래를 해 왔던 사람이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논리를 선뜻 인정하기는 어려웠을테지. 전기차가 등장하면 정비소 엔진오일 가는 밥벌이가 사라지는 것처럼 전기차는 중고차 딜러나 진단평가사의 역할(기능 평가, 가치 평가 등)이 크게 줄어들게 된다. 영상 원본 https://youtu.be/8usC5zaBAP0 일단 영상에서는 1. 충전 인프라가 너무 부족하다 2. 전기료가 많..

벤츠 EQS SUV가 450과 580 모델로 31일 국내 정식 출시. 가격은... 흠??? 아주 나쁘진 않네? 요새 초고가 차량 안팔리는 것 감안해서 580최상위 트림도 1.8억으로 셋팅함. 450은 1.5억으로, 세단에 비해 살만하다고 생각됨. "이래도 안살래"라는 느낌이고, 그래도 안팔리면 할인을 할 수 밖에 없다는 상황을 체념하는 듯. 이자가 너무 높아서 다들 선뜻 고가 차량을 선택하지 않고 있다. (현재 벤츠 전 차종이 재고가 쌓여 할인으로 몰아붙이고 있고 특히 EQS 세단 등 1억대 중후반 초고가 차량은 기본 1천만원 이상 할인이...) https://meritocrat.tistory.com/323 1장 할인 해도 살게 못되네...벤츠 EQS 치명적 단점 BMW i 시리즈에 앞서 벤츠 EQS 시..

전기차의 미래: 전기차가 어떻게 미래의 교통 시스템을 바꿀 것인지. 전기차의 장단점: 전기차와 기존의 연료차의 장단점 비교. 전기차 충전 인프라: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인프라 제공 상황 분석. 전기차 제조 회사: 전기차 제조 회사들의 경쟁 상황 분석. 전기차 구입 경우의 수: 전기차를 구입하는 개인, 기업의 상황 분석. 전기차 구입 지원 제도: 국가와 지자체가 제공하는 전기차 구입 지원 제도 분석. 전기차 구입 비용 분석: 전기차를 구입하는 비용을 분석하고 가치 비교. 전기차 기술 동향: 전기차 기술의 발전 추세 분석. 전기차 활용 사례: 전기차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사례 분석. 전기차 국제 시장 분석: 전기차 시장의 국제적인 동향 분석. 전기차의 에코 시스템: 전기차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에코..

사실 엠스틱2라이트 (또는 AAWireless 동글)가 제공하는 무선안드로이드오토 동글 기능이 지금까지 무척 매력적이라고 생각했었다. 특히 엠스틱2라이트는 자체 독립태블릿 모드가 함께 존재하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무선연결이든, 독립적으로 쓰든 골라서 사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가성비는 인정할 만하다. (관련 글) 엠스틱2라이트의 무선안드로이드오토 동글 기능 소개 (호평) https://meritocrat.tistory.com/29 엠스틱2 라이트의 무선안드로이드오토; AAWireless 킬러? 안드로이드오토에 대해 이해를 해야 엠스틱2 라이트 경쟁력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오토는 애플의 카플레이와 같은 취지로, 자동차 전장과 스마트폰을 통합한 연동 서비스다. 2014 meritocrat.tist..

콘셉트카로 최근 공개됐던 제네시스X 컨버터블 https://meritocrat.tistory.com/295 실물사진! 제네시스 엑스(X) 컨버터블 전기차 콘셉트 보도자료 전문 제네시스, ‘엑스(X) 컨버터블’ 전기차 콘셉트 공개 현대자동차그룹 뉴스룸 2022.11.16 오전 09:00 (UTC+09:00)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X 콘셉트 시리즈’의 세 번째 모델이자 최초 컨버 meritocrat.tistory.com 공식 정보 https://www.genesis.com/kr/ko/genesis/concept-car/genesis-x-convertible.html @Genesis | 제네시스 제네시스 엑스 컨버터블(Genesis X Convertible)은 제네시스 전기차 엑스 시리즈를 완성하는 콘셉트 모..

샤오미가 만들고 있는 전기차 MS11의 일부 디자인이 유출됐다고 소개한 바 있는데, https://meritocrat.tistory.com/422 샤오미 전기차 디자인 일부 유출...2024년 생산 시작 샤오미가 전기차를 개발 중이란 얘긴 들어 보셨을 테고... 중국 웨이보에서 떠돌고 있는 디자인 유출 사진이다. 전면 범퍼 디자인이 생각보다는 독특할 듯 싶다. 샤오미 전기차는 2023년 공개 2024 meritocrat.tistory.com 신뢰할 만한 소스에서 확인된 전체 디자인 형상이 유출됐다. 2024년 1분기 양산 예고... 공기저항계수는 좋겠지만 디자인이 너무 기성 고성능 자동차 스타일을 베낀 티가 나는 듯. 출처 https://carnewschina.com/2023/01/28/from-phon..

포르쉐 타이칸의 양대 고질병에 대해서는 소개한 바 있다. PCM오류 대란과 함께 https://meritocrat.tistory.com/306 포르쉐 타이칸, 절대 사지 마세요...진짜 개호구 됩니다 포르쉐 PCM6 컴박스(통신모듈) 오류에 대해서는 잎서 자세히 소개한 바 있는데, 관련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105 MIB3/PCM6 채택한 최신 아우디-포르쉐 주의, 또 주의! 아우디 이트론55의 배터리 문 meritocrat.tistory.com 히터게이트의 심각성에 대해서도 설명했었다. https://meritocrat.tistory.com/375 PCM 먹통대란 포르쉐 타이칸, 이번엔 '히터게이트' 베이스 모델로 출고해도 최소 1.3억 이상, 옵션 좀 추가하면 2..

이핏에서 공식적으로 어댑터를 사용하지 말아 달라고 부탁했고 2022년 1월에 법적 조치까지 하려다가 참았다는 공지사항까지 있는데, 2023년 1월, 버젓히 사용하다가 기기까지 고장내 버리고 토껴버린 군산 이핏 테슬람 ㄷㄷ . . . 공도에서 시속 200km 질주를 아무렇지 않게 ID까지 공개적으로 적시하며 당당하게 후기를 작성하는 테슬라 카페 회원... 카페 게시판이 고해성사 공간인가? (이 글만으로 충분히 당사자 적시가 되기 때문에 당국에 신고하려다가 걍 인생이 불쌍해서 참았습니다. 기레기니 블로거지니...이런 말 나오고 수틀리면 신고 들어감... 캡처 사본은 고히 모셔놓고 평생 까도록 하겠음)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고 누가 그랬던가. 사람이 미워지는 건 수십년 살아온 인생 동안 내 마음 ..

기대하던 무선안드로이드오토 연결 동글인 모토로라 ma1 직구품이 드디어 내손에 들어 왔다. 잠시 사용해 봤는데 일단 지금까지 인상은 현재 사용 중인 엠스틱2라이트 무선동글 기능보다 대체로 낫다. 특히 연결 안정성이 탁월하다. 일단 오늘은 언박싱 소개이고, 구체적인 사용 후기는 조만간 업로드 따로 해 보겠다. Meritocrat @ it's electric

이트론55 배터리 내부 구조와 실물에 대해서는 이미 자세히 소개한 바 있다. 참고 https://meritocrat.tistory.com/90 싹 뜯어보니! 이트론55의 배터리는 진짜 어떻게 생긴걸까 아우디 이트론55의 배터리팩은 바닥에 쫘악 깔려 있는데, 95kWh다. (이트론50은 71kWh) 36개 모듈로 구성 각 모듈에는 12개 파우치 형 셀이 탑재 이트론55 출시 초기엔 LG화학 배터리를 썼다고 했는데, meritocrat.tistory.com 그런데 또 다른 용자가 이트론55의 실제 배터리를 뜯는 과정을 최근 공개했다. 배터리팩을 태양광 스토리지로 사용한다는 걸 봐선, 아마 폐기하는 차량에서 빼온 것이 아닌가 싶다. 영상 보기 https://youtu.be/zkMIZBTTltA 굉장히 눈길이 ..

아우디가 액티브스피어(유튜버는 이름붙이길 A7 올로드)라는 전기차 기반 콘셉트카를 공개했는데, 이 차량은 사실 출시될 가능성이 낮거나 중장기 출시 일정을 봐야 하는 전형적인 콘셉트카다. https://www.audi-mediacenter.com/en/press-releases/the-audi-activesphere-concept-15161 The Audi activesphere concept As the fourth model in the series, the Audi activesphere concept marks the culmination of sphere concept vehicles brought forth by the brand with the four rings. Following on fr..

충전이 안되거나 충전속도가 느려지거나 이런 건 다 이해가 되는데, 충전기 삽입 상황에서 커넥터 래치가 해제가 안된다니... 충전기 커넥터 해제 불가가 얼마나 스트레스 받는 오류인지는 다들 알 것이다. 아예 차원이 다른 오류다. 테슬라 모델3/Y가 디시콤보 어댑터를 사용시 일부 충전기에서 차량 퓨즈가 나가 버려서 차량이 벽돌이 되곤 하는데 참고 https://meritocrat.tistory.com/120 테슬라 디씨콤보 어댑터 쓰다 먹통된 대박 사건 또 발생 테슬라는 모델3와 모델Y만 디씨콤보 충전 어댑터를 사용할 수 있는데, (모델S와 모델X는 차데모 어댑터를 쓰거나 세텍에서 만든 비공식 어댑터를 써야 하는데 이걸 사용하다 고장나면 테슬라가 meritocrat.tistory.com BMW의 경우 커넥터..

전기차를 운용하는 분들이 오해를 덜어내야 하는 가장 큰 이슈가 겨울철 주행거리 감소다. 겨울에 주행거리가 줄어드는 것은 당연한 결과인데, 자꾸 전기차라는 특성을 감안하지 않고 내 차가 이상한 것 아닌가라고 온갖 커뮤니티 게시판을 수시로 도배한다. 해외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라온 너무나 황당한 오해 한 예를 들어 보자. 질문인 즉, 지난 8월 처음 차를 샀을 때 주행가능거리가 240마일이었는데 추운 날씨임을 감안해도 충전후 주행거리가 너무 떨어진 것 같다. 80% 충전하니 140마일이 찍힌다. 아무래도 내 차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라는 것, 가장 일반적인 착각과 오해다. 1. 일단 차량 전장에 표시된 주행가능 거리는 충준 수준 또는 충전상태의 측정이 아니다. 겨울 철 추운 날씨 짧은 주행을 반복하면 이트..

샤오미가 전기차를 개발 중이란 얘긴 들어 보셨을 테고... 중국 웨이보에서 떠돌고 있는 디자인 유출 사진이다. 전면 범퍼 디자인이 생각보다는 독특할 듯 싶다. 샤오미 전기차는 2023년 공개 2024년 상반기 양산 시작 2022년에 자동차 개발에 투자한 금액만 18억6천만 위안(2억7천만 US달러) 알려진 자료에 따르면, 3만8천달러~4만3600달러, 5만1600달러 두 가지 트림을 검토 중이고 기본은 400V 충전. BYD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사용 상위 옵션은 800V 충전에 CATL Qilin 배터리 사용 카메라 및 레이저 센서 등은 독일 등 외부 업체 것을 사용하고 전장은 엔비디아 Orin X 프로세서(라이다 사용, 알고리즘은 샤오미 개발), Qualcomm 8295 사용 출처 https:/..

일부 전기차 오너들이 전기차가 모터의 역회전(회생제동)을 이용해 충전도 하고 브레이킹도 경험하는 원페달 드라이빙에 대해 예찬하는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특히 회생제동의 강도가 지나치게 쎄거나 회생제동에 특별히 더 의존하는 테슬라 등 일부 차종의 경우엔 원페달 드라이빙이 편리하다고 느끼는 오너들의 왜곡된 의견까지 더해지면서 마치 운전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것이라는 식의 주장을 하곤 한다. 하지만 일전에 글에서 분명히 지적했듯이 회생제동에만 주로 의존하는 브레이킹은 스스로 명줄을 재촉하는 지름길이라고 설명했었다. https://meritocrat.tistory.com/342 아이페달 문제? 언제나 '브레이크'에 발을 올리는 건 기본 대구에서 발생한 국산 전기차 11중 추돌 사고 영상이다. 블랙박스 영상을 보..

이트론55의 효율 모드에 대해 설명하면서 구조적 및 알고리즘 상의 특징과 함께 레인지 모드처럼 출력이 확실히 제한되는 모드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참고 https://meritocrat.tistory.com/136 이트론55는 왜 E 모드를 자꾸 초기화 해 버리는 걸까 이트론55의 효율 모드에 대해 몇주 전에 몇 가지 설명을 한 바 있다. 효율 모드를 선택하면 여러 가지 차량의 특성이 달라지는데 전기를 조금이나 덜 쓰도록 다양한 구조, 소프트웨어 변화가 생 meritocrat.tistory.com 그런데, 사실 이트론55에는 실제로 출력제한 모드가 있다. 레알로 거북이가 뜨고 출력이 75% 등등 단계별로 제한이 된다. 그렇다. 이용자가 선택하는 모드는 아니고, 차량의 특수한 상황 때문에 성..

기아가 미국서 EV9 출시를 앞두고 고객 반응 간을 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던 모양. 이 자료를 보면 EV9이 어떤 가격대와 어떤 포지션으로 출시될지 대략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해당 설문조사는 그냥 업계의 장난이 아니고 공식 EV9 관련 시장조사 중 하나라고 확인해 줌. 다만 정확한 트림과 가격대는 여전히 미정.) 아래 표를 보면 설문조사에서는 트림을 5가지로 나눠 놨는데, 커뮤니티에서는 대략적으로 깡통부터 풀옵까지 가격대를 분산해서 고객 반응을 보려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1 = 깡통, 싱글 모터 2 = 싱글모터, 롱레인지 3 = 듀얼모터, 롱레인지 4 = 듀얼모터, 롱레인지 5 = 풀옵 (뭔가 다른 구성으로 추정) 풀옵 기준으로는 최대 7.3만달러인데, 한화로 9천만원이다. 대략..

테슬라가 세미트럭에 대한 구체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를 인수해 사용 중인 펩시(PepsiCo)가 프리토레이(감자칩) 공장에서 테슬라 세미 시연 행사를 진행함. 참고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329 테슬라 세미트럭 다급히 출시...풀로드 500마일 주행 테슬라 세미트럭, 37톤 풀로드(적재) 상태로, 샌프란시스코 프리몬드에서 샌디에고까지 500마일(800km) 1회충전 주행... 주행 영상 https://twitter.com/Tesla/status/1598490490613432321 트위터에서 즐기는 Tesla “ meritocrat.tistory.com 테슬라는 12월 1일 펩시에 세미트럭 36대를 납품했으며, 나머지 64대는 올해 안에 인도될 예정. 운..

이트론55와 이트론GT 매뉴얼에 보면 재미있는(?) 문장이 하나 있는데 이걸 해석상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있는 모양. 해외 커뮤니티에도 난독증이 있다고 할까. ㅋㅋ 한 커뮤니티 회원이 "이트론GT 매뉴얼에 보면, 프렁크(전면 트렁크)에 휴대용 비상충전기를 넣지 말라고 되어 있다" 고 주장. 엥? 이게 무슨 소리지? 말도 안되는 소리인데 뭔가 싶어 좀 찾아봤다. . . 1. 이트론55 공식 매뉴얼을 보니, 휴대용 충전기는 (전용 가방에 담아서) 프렁크에 잘 보관을 하고 절대 탑승객이 타는 실내에 대충 보관하지 말라고 안내하고 있음. 프렁크에 보관하라고 정확히 명시돼 있는데? 2. 그래서 이트론GT 매뉴얼을 다시 되짚어 읽어보니, 전용 휴대용 가방에 넣지 않고 탑승객이 타는 실내나 전면 프렁크에 (대충) 넣는..

Q4이트론 실제 충전테스트 결과를 올려 둔 영상이 있어서 소개해 본다. 이트론55의 경우 앞서 소개한 글에서 이트론55와 이트론50의 충전 커브를 소개하면서 순간적인 피크 충전속도가 중요한 게 아니라, 전 구간에 걸쳐 고르게 높은 속도가 나오는 것이 관건이라고 했다. 관련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79 이트론55와 이트론50은 충전 속도도 차이가 날까 지난 달 앞선 글에서 이트론50은 구입하지 말라고 언급하며 다양한 비교 자료를 소개한 바 있다. 그런데 이트론50에게는 사실 아우디 영업사원들도 이야기 못하는 심각한 취약점이 하나 더 있다. meritocrat.tistory.com 그렇다면 Q4 이트론은 어떨까 Q4이트론50으로 테스트한 결과가 여기 있다. 놀랍게도 초반 ..

해외 아우디 포럼을 보면 이트론55, Q4이트론, 이트론GT 등 다양한 이트론 모델들이 정말 다양한 오류 증상을 보인다는 걸 알 수 있다. 최근에 본 것 중에 나름 재미있는 것 세 가지를 소개한다. 1. 이트론55 모델인데, (해외엔 옵션으로 TPMS를 제공하기도 함) 추운 겨울 화씨 20도(섭씨 약 영하 7도 정도)에서 일정시간 주행한 뒤 TPMS 경고등이 뜨면서 사라지지 않는 증상. 타이어가 너무 추워서 공기압이 줄고 이후 원복된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는 듯 한데, 40psi가 넘는 압력에도 경고등이 사라지지 않는 것은 좀... 2. 이트론GT인데, 어느날 아침에 차를 탔더니 모든 메뉴가 독일어로 강제 변경돼 있었다고. 물론 이후에 다시 원상복귀 됐다고 하지만 왜 그랬는지는 알 수 없는... 이트론55..

아우디 q4이트론, 멀쩡한 차량 히트펌프 부품이 없어 추운 캐나다 지역 출고 차량에서 이걸 뺀다? 게다가 폭스바겐 id4도 마찬가지 상황? 드라이브 테슬라 캐나다의 지난 11일 보도에 따르면 아우디는 지난해 4분기 Q4 e-트론 구매 예약을 하고 인도를 기다리는 고객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2023년 2월부터 공급되는 차량에서는 히트펌프가 제거될 것’이라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지난 16일 드라이브 테슬라 캐나다는 한 독자로부터 ‘폭스바겐도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지난해 12월말부터 미국에서 생산되는 ID.4에서 히트펌프 장착을 중단했다’는 내용을 전달받았고 현지 폭스바겐 대변인을 통해 관련 내용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http://www.sisaweek.com/news/artic..

파워큐브가 이동형 및 고정형 충전기 충전요금 인상을 공지했다. 한전 전기요금 인상이 원인으로, 예상된 일이긴 했지만 2월부터 적잖은 충격이 있을 듯 싶다. . . . 파워큐브 초기 이동형 충전요금을 생각하면 불과 1년여 만에 거의 전 구간에서 2-3배는 오른 것 같다. 인상속도가 너무 가파르다. 하지만 여전히 경부하를 잘 이용할 경우 기본료를 내더라도 가장 싼 건 사실이니 더이상 인상이 없길 바랄 뿐이다. Meritocrat @ it's electric

방금 온 메시지인데, 나름 괜찮네... 필요한 기능 골라서 잘 사용하시고 충전소는 동선 상에서 미리 미리 잘 체크 해 두시길. 1. 운전 동선 상에 필요한 충전소의 즐겨찾기 기능으로 수시 체크 2. 30분간 충전기 상태 알림 지속적으로 받기... 3. 충전기 상태가 의심될 수 있으므로, 충전 실제 속도를 확인해 보기 Meritocrat @ it's electric

고속도로 휴게소가 지금 충전기 마비 수준인데 여기는 국내 사업자가 올해 별도로 정해져서 조만간 신규설치가 별도로 되니 사실상 이후에는 이핏이 추가로 들어 갈 여지가 없는 듯. 암튼 2023년 상반기에 새로 개설되는 이핏은 20곳 정도로 대부분 그냥 일반 도심이나 주요 명소 중심의 거점이다. https://blog.naver.com/e-pit/222988060451 2023년 상반기, 새롭게 구축될 20곳의 신규 E-pit 충전소를 확인해 보세요. 혁신적인 충전 서비스를 더 많은 전기차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도록 E-pit 충전소가 더 가까이 다가갑니다... blog.naver.com 이래 가지고 이핏이 장사 하겠나. 어느 정도 급이 되는 일반 도심은 사실 이미 널린 게 충전기인데... 이 비싼 요금제로,..

아니 이걸 전기차라고 만든 건가? 충전구가 통째 내려앉았다. 게다가 센터의 대응도 웃긴 것이 부러졌으면 왜 부러졌는지 면밀히 검토하고 보완을 이야기해야 할 상황에서 고객 과실이어서 수리비를 받아야 하는데 센터에서 정식 보증 절차도 없이 선심쓰듯 처리해 준다? 기자 협박까지 일삼는 BMW코리아는 한국에서 한번 제대로 망해봐야 정신을 차릴 듯 . . 이게 왜 BMW 전체의 문제냐고? ix3의 문제가 아니라 해당 부품이나 구조가 비슷할 수 있는 다른 BMW 전기차들... i4, ix40 ix50 등...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있나. 호구 되지 말자. 고객은 돈을 쓰는 사람이고 돈을 쓰는 사람은 기업을 향한 정당한 요구에 당당할 수 있어야 한다. Meritocrat @ it's electric

MINI 컨버터블(F57 LCI)이 전기차로 나올까 나온다는 말은 계속 솔솔... 기대감까지 덧붙여 말이지... (위 사진은 정식 출시는 아니고 2022년 7월 미국 'MINI take the States' 로드랠리에서 시연....) 참고 https://blog.naver.com/tokyo_drive/222847475011 2022 미니쿠퍼SE 전기차 컨버터블 컨셉트. 'THIS TOY IS ELECTRIC'에 어울리는 펀카 안녕하세요, 도쿄드라이브입니다. 오늘 소개할 자동차는 BMW그룹의 귀여운 펀카, 미니쿠퍼입니다. 이번 ... blog.naver.com . . 그런데 진짜 컨버터블 전기차 실물이 운용 중인 것으로 포착됐다. 사진 출처 https://www.autoblog.nl/nieuws/elekt..

태양광 패널 옵션이 장착된 국산 전기차들 보면 대부분 말도 안되는 효율에 미친듯 비싼 가격... 이 때문에 외면을 받고 있는 실정인데. 아예 이걸 범용 옵션으로 만들어 파는 업체가 등장. https://www.evsolarkits.com/ EV SOLAR KITS | Charge Anywhere Solar Charging Kits for Tesla and Other EVs! Add range to your car with our portable rooftop charging kits. Clean, Mobile, and Free Charge! www.evsolarkits.com EV Solar Kits라는 이 제품은 유니버셜로 일반 전기차에 장착할 수 있는 모델부터 테슬라 모델3/모델Y에 적용할 수 있는 ..

이트론55의 2023년식 출시 소식은 이미 자세히 한번 소개한 바 있다. https://meritocrat.tistory.com/297 이트론55 2023년식 등장...옵션 추가, 500만원 인상 Q8이트론이 아니라 그냥 이트론55의 국내 출시 차량 2023년식이 시장에 풀렸다. 기존 차량에 - 마사지시트 기능 - 뒷좌석 선쉐이드 (뒷자석 커튼) - 주차보조(파크어시스트플러스) 이렇게 추가되고 meritocrat.tistory.com 관련하여 지난 달에 올라온 실물 촬영 영상이 있어 한번 구체적으로 짚어 봤다. https://youtu.be/gH25hPKWJjY 1. 마사지 시트 기능 추가 좌석 하단 측면 버튼 위에 떨림 표시가 되어 있음 구체 설정은 MMI의 시트 설정 메뉴에서 가능 2. 2열 수동 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