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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트론55의 고전압배터리는 어떻게 장착돼 있을까 본문

아우디 이트론55 (Q8이트론)

이트론55의 고전압배터리는 어떻게 장착돼 있을까

meritocrat 2023. 9. 18. 16:35

이트론55의 실물 배터리 형상에 대해서는,

https://meritocrat.tistory.com/90

 

싹 뜯어보니! 이트론55의 배터리는 진짜 어떻게 생긴걸까

아우디 이트론55의 배터리팩은 바닥에 쫘악 깔려 있는데, 95kWh다. (이트론50은 71kWh) 36개 모듈로 구성 각 모듈에는 12개 파우치 형 셀이 탑재 이트론55 출시 초기엔 LG화학 배터리를 썼다고 했는데,

meritocrat.tistory.com

https://meritocrat.tistory.com/426

 

이트론55 고전압배터리 통째 뜯어 본 용자 또 등장

이트론55 배터리 내부 구조와 실물에 대해서는 이미 자세히 소개한 바 있다. 참고 https://meritocrat.tistory.com/90 싹 뜯어보니! 이트론55의 배터리는 진짜 어떻게 생긴걸까 아우디 이트론55의 배터리팩

meritocrat.tistory.com

 

이미 소개한 바 있다.

 

그런데, 아우디 이트론55의 고전압 배터리가 바디 프레임에 어떻게 장착돼 있는지

기술설명서에서 더 살펴보자.

 

 

 

하부 구조 설명 자료를 보면,

 

1. 고전압 배터리 자체가 차체 하부의 하중 지지구조에 완전히 통합돼 있는 것이 특징

 

2. 사진에 적색으로 표시된 하부 구조는 초고강도 강판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는 측면 충돌 시 차체에 필요한 강성을 제공하고 고전압 배터리를 보호함

 

3. 배터리 프레임의 안전성이 중요한 만큼, 압출 프로파일과 노드 캐스팅으로 구성된 알루미늄 프레임은 사고 발생시 보호 기능을 제공하고 차체 비틀림 강성을 높임

 

4. 고전압 배터리는 총 37개 특수 볼트로 하부에 고정되는데, 이 중에 차체 내부의 힐 플레이트에서 불트 3개에 접근 가능

 

5. 배터리 하단의 알루미늄 하부 가드는 돌조각이나 하단 물체에 의한 배터리 손상을 막음. 특히 차량의 공기역학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접시 모양의 홈이 파져 있음

 

.

.

 

처음 전기차를 만든 것 치곤 의외로 괜찮은 설계이고,

배터리 팩 교체를 위해 배터리를 완전히 분리하기 위해서는

차량 내부의 발 닿는 바닥(힐플레이트)까지 까서 볼트를 풀어야 하는 작업임.

 

Meritocrat @ it's ele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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