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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차저 '매직독'에서 이트론55 최대속도 충전 가능? 본문
테슬라 슈퍼차저가 일반 전기차에 개방이 임박했다....
는 사실은 이미 알려 드린 사안이고,
미국 내에서는 아래처럼 어댑터를 별로로 추가 제공하는 방식으로
슈차에서 일반 DC콤보 차량도 충전이 가능해 졌다는 것을 소개한 바 있다.
참고 링크 https://meritocrat.tistory.com/475
국내에도 빠르면 올해 3분기에 슈퍼차저 개방이 예고돼 있다.
일반 차량이 슈퍼차저 충전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테슬라가 최근에 새로 설치하고 있는 슈퍼차저에는
기존 슈퍼차저와는 조금 다른 구조가 적용돼 있다.
국내에는 앱으로 과금 및 충전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 키오스크를 설치하기 시작했다.
미국처럼 매직독(DC콤보 어댑터)은 아직 설치가 안된 것 같은데,
교체 자체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
아직 정해진게 없어서 현재 진행만 안되고 있다고 들었다.
암튼, 매직독 추가
일반 DC콤보 차들이 충전 가능
키오스크를 통해 선택해서 과금 등
이거는 한국 슈퍼차저에서 개방과 함께 확정이긴 한듯.
내가 궁금한 건 개방이 아니라,
(요금이 비쌀테니 슈차를 일부러 갈 일은 전혀 없음)
테슬라 슈퍼차저(아마도 최근 설치되는 건 V3 기준)에서
이트론55가 충전할 경우
최대속도를 낼 수 있는가라는 호기심 때문이다.
이트론55는 충전 속도가 경이적으로 150kw에서 플랫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어쩌면 심지어 프리컨디셔닝한 테슬라S나 X보다도
슈차에서 더 빨리 충전이 될지도 모르는 스펙이다. ㅋㅋㅋ
이트론이 150kw를 10%에서 80%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
참고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18
400V, 350A 지원 충전기
최대 150kW가 10%~80%까지 유지되고,
80%부터 90%까지는 100kW
90% 이후부터는 최소 50kW 이상이 유지되는 신박한 이트론55...
(100% 까지 충전 기준으론
테슬라 모델3/Y나 모델S/X 보다 빨리 충전될 듯 ㅋㅋ)
그렇다면 최근 한국에 설치되고 있는
키오스크 있는 슈퍼차저 V3의 장비 스펙은 어떠한지 확인해 봤다.
500V에 350A다.
스펙이 정확히 성능 이내 영역으로 일치한다.
400V를 받아낼 수 있으면 이트론55는 이론상으로 150kw를 80%까지 받아낼 수 있다.
반면 슈차 기기 스펙상 500V가 최대치이기 때문에 800V 승압으로 충전 속도를 올렸던
현대 최신 전기차량이나 일부 외산 차량(포르쉐 타이칸 등)의 경우
충전 성능을 최대치로 끌어내는 것은 어렵지 않을까
이론상으로 추정해 본다.
암튼 이건 내 생각일 뿐이고.
테슬라 슈퍼차저가 한국에 개방할 때
하드웨어적으로 어떤 제한을 둘지, 어떤 조건으로 충전을 허용할지,
북미포트에서 DC콤보로 전환시키는 어댑터를 쓰면 어떤 이슈가 발생할지
전혀 알려진 바가 없기 때문에,
올 하반기 슈차가 개방되면
진짜 10%에서 100%까지 한번 찐하게 충전을 해 보고 검증의 시간이 가질 예정이다.
이트론55의 기막힌 충전성능 자랑을 이어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슈차에서 테슬라보다 더 빨리 충전되는 이트론55라니 ㅋㅋ
생각만 해도 흥미로운...
Meritocrat @ it's elec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