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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8 이트론 배터리가 온도변화에 더 민감하다? 본문

아우디 이트론55 (Q8이트론)

Q8 이트론 배터리가 온도변화에 더 민감하다?

meritocrat 2024. 4. 12. 17:45

이트론55의 후속 모델인 Q8이트론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이미 자세히 소개한 바 있다.

 

충전 성능에 대해서는 이미 차징커브를 비교하며 문제점을 언급 했었고...

https://meritocrat.tistory.com/283

 

Q8 이트론55, 충전 성능은 사실상 더 안좋아졌다

이트론55의 리네이밍 버전인 Q8이트론의 충전커브 자료가 마침내 공개됐다. 가장 궁금했던 내용이었는데... 그런데 일부 유튜버(아래)와 전문가들이 지적하듯이, 충전 성능은 오히려 더 악화됐다

meritocrat.tistory.com

 

https://meritocrat.tistory.com/892

 

Q8이트론 왜 이렇게 만들었나...안타까운 충전그래프

배터리 용량이 약간 늘어난 Q8이트론이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 사실 알다시피 이미 Q8이트론은 충전 커브가 굉장히 안타깝다는 이야길 자세히 전한 바 있다. 참고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

meritocrat.tistory.com

 

 

주행가능거리도 배터리 용량 대비 너무 적게 나온다고 설명한 바 있다.

(아무리 인증에 불리하다지만 이건 너무 한...)

https://meritocrat.tistory.com/690

 

미국 출시된 Q8이트론 EPA 주행거리, 레알 심각하네

이트론55의 후속작인 Q8이트론이 미국내 EPA에 주행거리가 등록됐는데, 결론적으로 말해 레알 실망이다. 명목상으로는 주행가능거리가 늘었음. Q8 e-tron의 EPA Combined 제품군은 19인치 휠 옵션을 적

meritocrat.tistory.com

 

 

그리고 해외 이트론 포럼에 어제 올라온 재미있는 추가 팩트.

Q8이트론이 배터리 소재 특성 때문에 온도 변화에 더 민감한 것 같다는 자료다.

즉, 추울 수록 주행가능거리 감소가 이트론55보다 더 큰 것 아니냐는 주장이다.

 

이트론55의 경우 겨울철 주행가능거리 감소가 매우 적은 차 중 하나에 속하는데,

https://meritocrat.tistory.com/817

 

이트론55, 겨울에 강하다...주행거리 감소 16%에 불과

이트론55의 배터리 퍼포먼스와 수명의 진가에 대해 잘 설명했던 recurrentauto가, 관련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505 전기차 배터리 수명 체크해 보니...이트론55 짱짱맨! 전기차 배터리는 얼마나 오

meritocrat.tistory.com

 

 

Q8이트론의 경우 그렇지 않다는 일부 데이터가 나오는 셈.

 

 

I recently looked over the estimated Range data from my RecurrentAuto reports for my 2019 e tron Quattro SUV and my 2024 Q8 e tron Sportback. I was interested in seeing if my impression was true that the Q8, with a lower Cobalt content in the battery, was more sensitive to temperature than the Quattro. Here in the Portland, OR, area the temps range from the 80/90 in the summer and 30/40F in the winter.

For the 2019 Quattro I looked at data from Jul 2022 through March 2023. For the Q8, I looked at data from Jul 2023 through March 2024. Here is the raw data:

Quattro: 212, 205, 207, 204, 204, 205, 203, 207, 203. The max/min 212-203 is about a 4% drop.

Q8 : 291, 289, 267, 264, 263, 263, 253, 259, 259. The max/min 291-253 is about a 14% drop.

I think my impression is correct!

https://www.e-tronforum.com/threads/ambient-temperature-effects-on-battery-e-tron-quattro-vs-q8-e-tron.7238/

 

 

국내에는 아직 Q8이트론이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예단은 힘들지만,

주행거리 인증에 예민한 한국 오너들 특성상 판매에 상당히 불리하지 않을까 싶다.

 

어찌됐건 참... 안타까운 소식만 계속.

 

Meritocrat @ it's ele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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