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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트론55와 이트론50은 충전 속도도 차이가 날까 본문
지난 달 앞선 글에서
이트론50은 구입하지 말라고 언급하며
다양한 비교 자료를 소개한 바 있다.
그런데 이트론50에게는 사실 아우디 영업사원들도 이야기 못하는
심각한 취약점이 하나 더 있다.
이트론50을 사는 분들은 아마도 대부분
주행거리가 짧지만 차량 값이 싸고
배터리 용량이 작지만 빨리 자주 충전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하겠지.
이트론55는 95kWh 이트론50은 71kWh 다.
실 사용 범위는 이트론55는 86kWh 정도 되는데
(배터리 리콜 후에 84에서 86으로 늘어나니 참고)
이트론50은 정확한 데이터는 알 수 없으나
10% 마진 비율을 감안하면 65kWh 정도 되지 않을까 싶다.
아무튼 이트론55와 이트론50 실충전 상황을 비교한 영상을보면,
놀랍게도 이트론55가 배터리용량이 더 많은데
더 빨리 충전이 끝난다.
아래 영상 참고
이트론50은 여러가지 문제가 있는데,
우선 최고 충전속도가 실제 126kw를 찍으며
150kw가까이 나오는 이트론55보다 느리다.
최고 속도를 유지하는 시간도 짧은 편이다.
이트론55는 실제 사용을 해 보면 80%대 충전까지도 140kw급을 유지하고
90% 충전까지도 100kw를 유지하는데,
이트론50은 70%대 충전에 이미 100kw를 넘기지 못한다.
그래서 아이러니하게도,
이트론55가 배터리 용량이 더 많은데
충전이 더 빨리 끝났다.
실제 충전 커브를 보면
이트론55의 충전 속도가 압도적으로 우위인 것을 알 수 있다.
즉 이트론50을 사면 이트론의 최대 장점인
대부분 구간 '플랫 150kw' 충전 혜택을 누리지 못한다.
그리고 이트론55에 비해 충전시간이 오히려 느리다.
다른 곳에서 테스트해 공개한 데이터도 마찬가지다.
이런 얘길 왜 안해 주는 걸까.
이트론50은 그래서 이트론55와 다른 차라고 하는 것이다.
덧붙여, 내가 이트론55 스포트백보다 이트론55 일반을 사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소개했으니 역시 함께 참고하시길.
덧) 이트론 10~100% 충전 실영상도 보시길
거의 전 구간(90%까지)에서 150kw 쭈욱 찍어준다.
Meritocrat @ it's elec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