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12-12 18:52
관리 메뉴

| It's electric |

이트론55 주행모드 차이점의 모든 것 ; 걍 'Auto'가 답 본문

아우디 이트론55 (Q8이트론)

이트론55 주행모드 차이점의 모든 것 ; 걍 'Auto'가 답

meritocrat 2023. 2. 3. 11:46

자동차 엔지니어는 절대 바보가 아니다.

오너들보다 몇 배 더 고민하고 정교하게 설계한다.

그냥 Auto라고 명칭을 달아 둔 게 아니다.

이트론55의 주행모드는 잘 모르겠으면 걍 Auto가 답 이라고 말하고....

왜 그런지, 각 주행모드별 차이는 무엇인지 설명해 보겠다.

 

(아직도 일부 오너들은

이트론55의 주행모드별 차이점을 잘 모르겠다고 하는데,

공식 매뉴얼에 보면 상세히 나와 있다.

설명서를 잘 안읽는 전형적인 게으름이라고 할까)

 

아우디는 드라이브 모드로 다음과 같은 메뉴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 속에는 메뉴명이 가려서 다 안보임)

 

오프로드

올로드

효율

컴포트

오토

다이나믹

인디비주얼(개인별 셋팅)

 

 

 

이 모드별 에어서스펜션 셋팅값은

아래 링크글에서 이미 자세히 소개한 바 있으니 정리본을 참고하시고...

https://meritocrat.tistory.com/51

 

이트론55 어댑티브 에어서스펜션의 기막힌 정교함에 대해

국내 출시된 이트론55에는 어댑티브 에어서스펜션이 기본 장착돼 있다. 에어서스가 달린 독3사 수입 SUV는 원래 기본적으로 1억대 부터 시작한다고 보면 되는데, 이트론55가 할인 후 가격으로 8천

meritocrat.tistory.com

 

 

주행모드별 특징들을 살펴보자.

 

 

일단 아우디는 공식 매뉴얼 자료에서

드라이브셀렉트를 통해 차량의 스포티함부터 편안함까지를

사전 설정값에 따라 한번에 선택할 수 있으며,

 

인디비주얼 셋팅 기능을 통해 각 기능별로 스포티함과 편안함 정도를

개별 설정도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음.

 

설명을 보면,

오프로드 모드 - 서스펜션이 두번째로 높게 상승하고,

ESC가 꺼지며, 다운힐 어시스트가 켜짐

또한 오프로드모드는 재시동을 하면 모드가 풀려 버리고 리셋됨

 

올로드 모드 - 균형잡힌 차량 핸들링이 가능.

차고가 두번째 높은 수준으로 상승

 

효율 모드 - 전비 효율적인 셋팅으로 차량 전장 운용 방식이 바뀜

E 드라이빙 프로그램으로 전환

(E는 드라이빙 프로그램 중 하나로

역시 재시동으로 하면 모드가 풀려 버리고 리셋됨)

관련 자세한 글 참고

https://meritocrat.tistory.com/77

 

'효율(Efficiency) 모드'로 본 전기차 효율주행 의미

아우디 이트론55에는 다양한 주행모드가 있는데, 이 중에 가장 흥미로운 것이 효율 모드다. 일명 Efficiency ! 대부분은 컴포트나 오토를 설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승차감이 평균적으로 가장

meritocrat.tistory.com

 

 

 

컴포트 모드 - 편안함이 중심인 드라이빙 모드로,

고속도로에서 장거리 운전할 때 최적화된 셋팅값을 제공

 

오토 모드 - 전체적으로 편안하면서도 다이나믹한 필링을 줌

데일리 드라이빙에 최적화된 상태 제공

 

다이나믹 모드 - 스포티한 주행에 최적화

S 드라이빙 프로그램이 설정되면서 부스트 모드가 활성화됨

강력한 풀악셀 가능, 탄탄한 주행감 등

 

 

그리고 주의사항 글을 더 살펴보면,

시동을 처음 걸면 각 차량 드라이빙 시스템들이 리셋을 하기 때문에

선택한 주행모드를 명확히 하려면

원하는 주행모드를 다시 선택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함.

 

 

그러면 도대체 어떤 드라이빙 장치들이

드라이빙 모드별 필링에 변화를 주는지 살펴보면,

 

드라이브 - 엑셀 반응의 민감도 등이 달라짐

스티어링 - 핸들링의 가볍고 무거움 정도가 달라짐

서스펜션 - 서스펜션의 높이 등이 바뀌면 컴포트한 정도가 달라짐

 

이러한 셋팅값을 인디비주얼 모드에서는

임의로 개인이 개별 선택할 수 있다.

 

 

덧붙여, 매뉴얼에서는 이트론55로

전비효율적인 주행을 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원칙을 지켜라고 설명하고 있다.

다 너무 뻔하고 알만한 내용들이라서 번역은 생략. ㅋㅋ

 

 

결론)

걍 모르면 Auto로 해 놓고 타면 데일리 드라이빙에 최적이고,

민감한 오너라면, 상황에 따라, 기분에 따라 모드를 변경해 타는 것도 방법...

 

Meritocrat @ it's electric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