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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트론55가 슈퍼차저를 사용하기 매우 불편한 까닭 본문

아우디 이트론55 (Q8이트론)

이트론55가 슈퍼차저를 사용하기 매우 불편한 까닭

meritocrat 2023. 11. 23. 14:08

한국서 테슬라 슈퍼차저가 DC콤보 충전을 허용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은

이미 국내 최초로 전해 드린 바 있다.

 

관련 https://meritocrat.tistory.com/820

 

[첫 보도] 슈퍼차저 한국서 개방...앱 먼저 깔아야 가능

한국서 테슬라 슈퍼차저가 일반 DC콤보 충전기 차량의 충전 허용을 시작했다. 출처 https://twitter.com/TeslaCharging/status/1727131365018304727 출처 https://www.instagram.com/p/Cz8Bsqivaj5/ 참고 글 https://www.tesla.com/ko_k

meritocrat.tistory.com

 

그런데, 상당수 DC콤보 채택 차량들이

실제는 충전하기 매우 불편하거나 거의 불가능한 상황일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왜냐하면 슈퍼차저 스툴(충전기) 위치와 충전용 케이블의 길이가

상당수 차량에게 맞지 않는 형상이기 때문이다.

 

이트론55와 같은 차량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이트론55의 경우 충전구가 운전석 휀다 쪽에 설치돼 있다.

 

하지만 테슬라 차량들은 운전석 뒷쪽 가장 끝에 설치가 돼 있다.

그러다 보니 테슬라 차량이 충전하기 편하도록 충전기와 충전케이블 길이가 최적화 돼 있다.

 

일단 테슬라 슈퍼차저는 최소 두 가지 형태로 충전기를 설치하는 것으로 보인다.

 

1. 충전기가 주차면 정면에 설치된 경우

이 경우에는 운전석 휀다에 설치된 충전구에 케이블이 닿기 위해서는

후면 주차를 해야 한다.

 

그런데 후면 주차를 하면 해결이 될 것 같지만,

사실 국내 상당수 테슬라 충전기들은 정중앙에 있는 게 아니라, 충전장치가 운전석 쪽으로 치우쳐 져 있다.

당초부터 테슬라 차량 충전이 편하도록 구성됐기 때문이다.

 

사진 참고 = https://m.clien.net/service/board/cm_car/18435567

 

이 때문에 이트론55를 후면 주차하면 

충전구가 왼쪽으로, 충전기는 오른쪽에 있는 형상이 되어

충전케이블을 꽃을 수 없다.

또한 충전 케이블 길이도 충분치 않다.

 

굳이 충전을 해야 하면 한칸 건너편에 주차를 하고

맞은편 충전기를 사용하는 방식이 돼야 한다.

 

 

2. 충전기가 주차면 측면(오른쪽)에 설치된 경우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테슬라 차량을 위해 위치를 잡아 놨기 때문에 

이트론55가 후면 주차를 할 경우 차량 충전구 맞은편이 되는 상황이라 충전케이블을 꽃을 수 없다.

주변에 슈차가 있어 직접 찾아가 봤다.

 

실제 외부 개방된 서울 한 테슬라 충전소 설치 형상. 충전기가 측면에 있음

 

역시 충전을 해야 한다면 한칸 건너편에 주차를 하고 

맞은편 충전기를 사용하면 가능하겠다.

 

다만 측면 충전기 위치와 정확하게 맞닿기 때문에 

측면에 충전기가 설치된 경우에는 정면에 설치된 사례보단 좀 더 편리할 순 있겠다.

 

따라서 충전기 위치와 케이블 길이가 문제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실제 이트론55가 불편함을 감수하고 충전을 하게 될지는 미지수.

 

게다가 충전을 위해 엉뚱하게 자리를 차지하기 때문에

테슬라 차량 오너들이 문제 제기를 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아주 한적할 때 잠시 충전하는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충전기 스펙도 간 김에 확인해 봤는데,

500V에 350A까지 가능하다.

 

이트론55의 경우 400V에 350A까지 지원 가능하니,

이론상으로 최대 속도로 충전 가능하고,

이렇게 되면 테슬라 차량보다 더 빨리 충전이 되는 타사 차량이 되는 셈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타사(리비안) 차량으로 최대 출력 충전에 성공했는데,

국내 출시된 이트론55도 프로필 추가 정보 없이 가능할지는 조만간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볼 예정이다.

 

참고 https://meritocrat.tistory.com/486

 

슈퍼차저에서 이트론55 150kw 초고속 충전될 듯

테슬라 슈퍼차저 개방예정 상황과 매직독이라는 DC콤보 어댑터 제공 상황 등을 소개한 바 있다. 그리고 이트론55도 충전기 스펙(V3 기준)상 프리컨디셔닝(예열) 작업 없이도 충전 최대속도를 기대

meritocrat.tistory.com

https://meritocrat.tistory.com/481

 

슈퍼차저 '매직독'에서 이트론55 최대속도 충전 가능?

테슬라 슈퍼차저가 일반 전기차에 개방이 임박했다.... 는 사실은 이미 알려 드린 사안이고, 미국 내에서는 아래처럼 어댑터를 별로로 추가 제공하는 방식으로 슈차에서 일반 DC콤보 차량도 충전

meritocrat.tistory.com

 

덧) 슈퍼차저 V4 버전의 해외 사례를 보면

충전기 선이 길어지게 되고 충전 편의성도 높아지긴 하나,

국내 언제 적용될지는 미지수.

 

Meritocrat @ it's ele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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