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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트론55 앞뒤 모터에 있는 냉각수 'mechanical seal' 본문
아우디 이트론55 2번째(3만km) 정기점검때
냉각수 카트리지 교환 작업이 추가된다고 설명한 바 있다.
관련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529
그런데 조금 더 구체적으로 모터 구조를 살펴보면,
일단 전륜, 후륜 모터는 4000rpm까지 최대 토크를 기록
또한 이론적으로는,
앞보다 뒤가 성능이 세기 때문에 평소 타이어가 더 빨리 닳거나
타이어 공기압이 더 빨리 빠질 가능성이 높은 구조.
모터는
1. 출발시 반응
2. 언덕 출발 반응
3. 후진 반응
으로 구분하여 모터와 기어 동작 방식을 설명하고 있으며,
모터 자체의 기능은
1. 주행시 모터 (전진 또는 후진)
2. 제너레이터로서 모터 (역회전을 통한 전기 생성)
3. 코스팅(항속주행)시 모터 상태
등으로 기능이 구분됨
재미있는 건 냉각수 구조인데
전륜과 후륜 모두 냉각수가 구동축 가운데 담겨 있고,
mechanical seal로 막혀 있음
아우디는 위 매뉴얼 설명에서도
1. 3만km 또는 매 2년마다 전륜모터 냉각수 공간을 확인하고 비워야 하며,
2. 후륜모터 냉각수 카트리지 역시 같은 텀으로 확인 후 통 자체를 교체하는 것으로 권장.
모터가 과열되지 않고 정상 동작할 수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용도로 보임.
두번째 정기점검때 교체를 한 부분이 이 작업임.
Meritocrat @ it's ele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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