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s electric |
결국 장거리엔 충전을 자주해야 하는 건 변함이 없다 본문
재미있는 자료가 한 가지 있다.
Cupra Born (폭스바겐 MEB 플랫폼 기반 전기차)
주행 테스트 결과
그리고,
메르세데스 벤츠 EQS 450+
주행 테스트.
출처 https://electricdrivemagazin.de/
1000km를 한번에 뛴다고 가정할 때,
배터리 용량이 크고
공기저항계수(Cd)가 낮으면
대략, 중간에 한번 정도 더 충전해야 하는 차이가 난다.
또한 시속 100km / 120km / 140km 주행 조건에 따라
배터리 소진 속도가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차량 성능이 좋으면 또 밟는 걸 안할 순 없거든...
고성능 차량이 100km로 달리는 거랑
보급형 차량이 어쩔수 없이 100km로 달리는 거는 다르다.
결국,
배터리 용량이 커서 주행가능거리가 긴 것은
어느 정도 오너 드라이버에게 안정감이나 만족도를 줄 순 있어도,
결국 장거리 주행을 하면
여러 차례 충전해야 하는 사실 자체가 달라지지 않는다.
즉, 중간 기착점에서 충전 속도(피크 속도 말고 구간별 실 속도)
이동중 현지 충전기들 상황(고장 여부) 및 충전기 편의성
그리고 평균 주행속도 유지 수준 등이 중요한 요소일 뿐
주행가능거리는 대략적으로 400~500km 정도 이상되면
하루 종일 이용에 큰 무리가 없다.
자꾸 모트라인 같은 헛소리 작작하는 채널의
이상한 여론 호도에 휘말려
본인의 전기차 상식을 왜곡하지 마시길.
실제 전기차 운용을 해 보면
시속 160km 테스트가 얼마나 무의미한지 알게 된다.
Meritocrat @ it's ele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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