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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유 가솔린, 기능성 디젤... 전기도 품질이 중요? 본문
가솔리는 옥탄가가 높은
고급유라는 상품이 보편화 돼 있다.
일정 수치 이상 옥탄가가 필요한 수입차들이
대부분 고급유를 넣는다.
고급유가 없으면 옥탄 부스터라는 첨가제를 넣기도 한다.
디젤은 세탄가를 따진다.
세탄은 착화성을 따지는 지수다.
프리미엄 디젤이라는 상품이 예전에 있었다고 하나 난 본적은 없고,
역시, 첨가제 일종인 세탄부스터라는 상품이 있다.
심지어
요즘에는 울트라디젤이라고
기능성 디젤 연료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모양이다.
뭐 암튼 난 관심 없고...
참고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28846606&memberNo=34624787
그렇다면 전기는?
전기는 품질이 있을까?
1. 이와 관련 개인적 경험이 있었는데,
사용하고 있는 파워큐브 이동형이 220V를 이용하는
과금형 충전기다.
그런데 파워큐브 본사에 문의를 하니,
내가 거주하는 아파트는 이용 행태기록에 따르면,
전압이 일정치 않아(또는 충분히 안정하지 않아)
전류를 10A에서 12~13A이상으로 올리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답변해 줬다.
아시다시피, P=VI 다.
파워큐브는 충전 속도(kW) P를 높이는 방식으로
전류 상향(I)을 내걸고 있는데,
전압(V)이 불안정하면 안전상 문제때문에 이를 올려줄 수 없다고 한다.
전기 품질이 이처럼 중요한 것이다.
2. 시중에 깔린 상업용 충전기도 마찬가지다.
불시 점검을 시행했는데 전체 대상의 6%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3334086
특히 테슬라 일부 차종의 경우에는
DC콤보 어댑터를 사용하면 충전기를 가리기도 하도
고장까지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3.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충전기가 펑 하고 터진 경우도 있음 ㄷ ㄷ
참고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0193024?sid=102
이 쯤 되면 전기차 역시,
품질 좋은 전기, 안전한 전기 리소스,
아니면 적어도 널리 알려진 사업자의 충전 장비를
골라 사용해야 하는 것이 자명하다고 할까.
특히 전기차는 전자장비와 직결돼 있으니
충전구 주변을 늘 건조하고 깔끔하게 유지하고,
배터리 자체 보호 기능만 맹신하지 말고
충전시에는 실시간으로 충전 게이지를 보며
각별히 신경을 쓰는 것이 옳겠다.
Meritocrat @ it's elec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