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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C AION Y에 구현된 초고속 충전...10분만에 80%? 본문

중국 전기차

GAC AION Y에 구현된 초고속 충전...10분만에 80%?

meritocrat 2022. 9. 20. 09:33

사실 뭐 한국도

현대차 등이 800V 시스템을 이미 도입은 한 바 있는데,

암튼 초고속 충전에 대한 열망과 도전은 계속되고 있다.

 

전압x전류=전력량

(P=VI)

 

충전속도는 이렇게 계산된다.

이것만 알면 된다.

 

현대차나 포르쉐 타이칸 등은 800V로 전압을 올려

충전속도(전력량)를 높이는 방식이다.

하지만 언제까지 무작정 전압을 올릴 순 없을 테고.

고전압 충전설비는 안정성이나 위험성이 더 커진다.

 

참고

https://blog.naver.com/kipoworld2/222596772625

 

고속 충전과 고성능을 위한 800V이상의 전기자동차 충전기 및 시스템

순수 전기자동차는 배출가스가 영(zero)라는 의미로 ZEV(Zero Emission Vehicle)로도 알려져 있어 무...

blog.naver.com

 

 

암튼... 아래는,

중국 GAC에서는 3C 6C 셀 등 자체 개발한 

내구성 좋은 셀을 활용해서

전압과 전류를 동시에 확 끌어올렸다.

 

전류  520 암페어, 전압 460볼트까지 

끌어올려 충전 속도를 240~250kw까지 일궈내는데 성공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0~80%까지 15분, 

30~80%까지 10분 정도 소요된다.

 

6C 셀을 이용하면 속도가 더 빨라진다.

560암페어에 770볼트까지 끌어 올리면

430kw까지 이론적인 속도가 나온다.

0~80%도 10분 이내로 끊을 수 있게 되는 셈이다.

 

그러면 이게 가능한 이유는 뭘까.

 

1. 일단 차량과 배터리에서 이 전력량을 감당할 수 있는

기술과 냉각 성능이 필요하고,

 

2. 충전 케이블과 충전소켓 주변에 발생하는

열을 50도 미만으로 억제하기 위해

수냉 냉각장치가 들어간다.

 

열폭주 열손상을 감내할 수 있는

구조여야 하는 것이다.

 

마치 우리가 스마트폰을 초고속 충전 하면

배터리가 뜨겁게 달궈지고

충전기와 충전단자도 함께 뜨거워지는 현상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https://youtu.be/taehg2rZBpY

https://insideevs.com/news/610833/watch-gac-aion-v-charge-from-30-80-percent-10-minutes/

 

Watch GAC's Aion V Charge From 30 To 80 Percent In 10 Minutes

Fully Charged tested GAC's extreme fast charging (XFC) tech on the Aion V electric compact SUV in China and was amazed at how quickly the battery hits 80% SoC.

insideevs.com

 

암튼

이 정도 단계까지 왔으니,

빠르면 5년 이내에 500kw 충전 시대가 올 날이 다가오고 있다.

충전이 거의 주유 속도가 다를 바 없는 세상이 되길 기대해 본다.

 

Meritocrat @ it's ele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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