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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Y 주니퍼도 이트론55처럼 '브레이크바이와이어' 본문
아우디 이트론55가
아마도 전기차 중에... 또는 사실상 내연기관 모두 포함해도
처음으로 브레이크바이와이어를 도입한 사례인데...
(2019년에 출시된 차량이 ㄷㄷ)
참고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78
전기차는 브레이크패드가 완전히 없어질 지도 모른다?
아우디 이트론55 센터 들어가면 가장 많이 듣는다는 이야기가 "브레이크패드가 새것 같다" 늘 듣는 이야기지만 사실 새삼스러운 것도 아니다. 이트론55는 회생제동을 3단계로 관리를 하고 있는데
meritocrat.tistory.com
말 그대로 브레이크를 물리적으로 연결하는 것은 보조적 역할만 하고,
완전히 와이어로 전기적 신호로 통제.
이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아도 회생제동이 브레이크처럼 자연스럽게 구현 가능하고
전기 회수도 효율적임.
그런데 이번에 테슬라가 모델Y 주니퍼를 출시하면서
브레이크바이와이어를 도입함.
그리고 이를 통해 회생제동량을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도 부활함.
테슬라도 회생제동을 고정하는 것에 대중성으로 연결짓지 못해 부담을 느낀 건지,
브레이크바이와이어로 회생제동량을 지키면서도 회생제동 수준을 조정 가능케 하고,
클릭 방식으로 강행했던 하이랜드와 달리 깜빡이 스톡도 부활하는 등,
대중 어필하는 차량 개편이 결국 타협점을 찾는게 아닌가 싶다.
여든 간에,
회생제동량을 조정 가능하다고 하니
그동안 헉헉 울렁울렁... 이런 승차감을 참았던 것과 비교하면
좋아진 것은 분명함.
Meritocrat @ it's ele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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