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s electric |
타이칸 중고값 하락 기대된다...곧 "출고 5년 임계점" 본문
포르쉐 타이칸은 참 포르쉐답지 않은 행보를 보이고 있는 차다.
감가도 엄청난 차량이고, 첫 전기차다보니 하자도 많아...
수리는 또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오래 걸리는데 부품 수급도 원활하지 않음.
그렇다고 또 사설에서 고치기에는 전기차에 대해 잘 모르는 상황임.
포르쉐라는 브랜드의 가치를 잘 반영하는 듯 하면서도,
또 포르쉐 내연기관의 시장 논리를 완전히 거스르는 차량이기도 함.
일단 타이칸은 포르쉐의 1세대 차량이기 때문에
보증 끝나는 시점부터 흥미로운 상황이 전개될 듯 하다.
전기차는 엔진이 고장나진 않지만 기타 고질병들이 의외로 좀 많음.
중고 구매시 수리정책 참고 https://meritocrat.tistory.com/429
실제 오너가 솔직하게 말하는 타이칸 고질병 https://meritocrat.tistory.com/742
신차는 그렇다 치고,
뭐 중고니까 고쳐 타는 거라고 말하면, 당연히 맞는 말임.
그런데 그 고장이 생각보다 치명적인 것이 문제임.
고장 상황 추가 설명 https://meritocrat.tistory.com/719
그건 그렇다고 치고,
이런 이슈가 계속되는 와중에 타이칸이 거의 다른 차 수준의
페이스리프트 국내 출시를 올해 중으로 예고하고 있음.
해외에서는 이미 공개됐는데 국내 출고도 올 하반기부터 가능하다고 함.
때문에
1. 상당한 고질병과 하자들
2. 전기차로서 1세대 차량
3. 막판 엄청난 할인(2500만원 ㄷㄷ)
4. 신형 출시 임박 (구형에 옵션이었던 것이 기본 제공이 됨)
5. 생각보다 넘쳐나기 시작한 중고 물량
6. 출고 5년째 차량이 2024년, 2025년에 중고로 쏟아질 가능성
이런 것 때문에 중고차 가격이 엄청나게 곤두박질 중임.
포르쉐는 감가 대마왕이라는 것도, 사실 다른 브랜드에 비해서는 양호하긴 하지만
타이칸은 유독 포르쉐 차량 치고는 너무 심하게 하락 중임.
감가 상황 관련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919
오너가 느끼는 타이칸 감가 상황 https://www.dogdrip.net/539790021
바꿔 말하면 중고로 사기 개꿀인 차량이라는 거지.
물론 고질병을 감내하고 수리비를 견딜 사람에 한해...
지금 타이칸을 보는 커뮤니티 시선이 너무 차갑다.
감가 때문에 새 차로 사면 큰일나는 차량....
중고는 골라서 살 수 있는 차량이어서 페이스리프트 신차 나오고
내년 쯤에 엄청난 추가 감가 차량을 기대해 봄 직 하다는 거다.
누가 또 그런 얘길 하겠지
그나마 타이칸이니까 이 정도 감가라고....
역설적으로 맞는 말이기도 함.
벤츠 EQS의 경우 무주행 23년식 선등록 차량이 5월 말에 1.9억짜리를 1억에 파는
대형 사건이 발생하기도 한 상황임 ㄷㄷㄷ
EQS를 할인 30%씩 먹여 산 사람들도 호구가 된 거임 ㄷㄷㄷ
그니께 내가 하고 싶은 말은,
굳이 고가 전기차 사고 싶으면
1) 3년 또는 5년 이후 중고감가 확실하게 먹인 차를 기대해 보거나,
(반값 이하는 기본)
2) 아니면 당분간 이렇게 떨어내는 할인을 이 악물고 기대하는 것이 필요.
(재고 새차도 40% 할인해주는 상황에)
하지만 어찌 됐건 안팔려서 신차 할인을 하는 것이니
호구를 조금 덜 당하는 것 외에는 폭풍 감가를 감내하긴 어려울 것...
하자 없는 중고가 최고의 선택지가 될 수 밖에 없다.
전기차는 배터리와 모터나 반 영구에 가깝고 신차라고 성능이 비약적으로 달라지진 않으니
누적 주행거리가 예상보다 많아도 고질병만 잘 골라 보면 된다.
(물론, 고질병이 없는 1세대 전기차는 없지만 내가 감내할 수 있는 하자여야 함)
결국 타이칸 중고, EQ시리즈 중고, 이트론55 중고... 조금 더하자면 i7 중고
그리고 타이칸 대체재인 이트론GT 중고 사기 참 좋은 날씨네 ㅋㅋㅋ
참고) 타이칸 베이스 샀다가 다시 판 사례 참고
https://m.blog.naver.com/jhinvestinterior/223419999141
Meritocrat @ it's elec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