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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열 영끌 똑똑한 전기차 히트펌프..."PTC는 건조해" 반전 본문
테슬라 모델X 구형 오너의 영상과 글인데,
전기차의 난방 공조 기능인, PTC와 히트펌프에 대해 흥미로운 점을 소개하고 있다.
일단 테슬라 모델X의 전비가
이트론55보다 훨씬 못하다는 것에 우선 놀라고... 시작
(이트론은 여름에는 5는 쉽게 넘고, 겨울에도 2.5까지 떨어지지 않음)
전기차, 특히 모델X 초기 버전에 들어가는 PTC 히터는
굉장히 건조하다고.
차량 정보에서 저항식이라고 써 있으면 PTC 방식임.
PTC방식은 말 그대로 열선을 넣어 공기를 데워주는 것임
쉽게 말해 전기가 열로 변해 드라이어처럼 뜨거운 바람이 나오는 것.
하지만 모델Y부터 적용돼
테슬라 신형 모델에 다 적용된 히트펌프, 그리고 타사의 히트펌프 차량들은
PTC 대비 효율이 최대 5배 이상 높다고.
히트 펌프는 대기온, 인버터 폐열 잡열 등도 함께 수집하기 때문에
에너지 1을 쓰면 5 이상이 되돌아 오는 효율을 달성(테슬라 차량 기준)
관련 영상 https://youtu.be/2xdAgP0qiiQ?si=lRG_klJVsx04JzJ2
관련 글 https://blog.naver.com/ovaboi/223289254552
히트펌프의 기술적 설명은 아래 링크에서 더 참고
https://pridjoo.tistory.com/591
관련하여 해외 리서치에서도 마찬가지 내용을 소개하고 있음.
https://www.recurrentauto.com/research/heat-pumps
주요 내용인 즉,
전기차는 내연기관 대비 엄청난 효율로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주행가능거리에 대한 목마름이 크기 때문에
그 효율을 더 극대화하기 위해 히트펌프로 에너지 효율을 더 높이려는 것임.
이 글 요약
1. PTC보다 히트펌프 짱. 전기차 살때 히트펌프 두번 체크
2. PTC 타입은 건조하다. 몸에 안좋다. 민감하면 걸러라.
3. 테슬라 모델X 전비 안좋다. 테슬람들 자꾸 쉴드치지 마라.
Meritocrat @ it's elec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