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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이트론과 ID.4의 '드럼 브레이크 논란' 시작됐다 본문

아우디-포르쉐-폭스바겐그룹

Q4이트론과 ID.4의 '드럼 브레이크 논란' 시작됐다

meritocrat 2022. 10. 12. 09:00

 

아우디 Q4와 폭스바겐 ID.4의

후륜에 디스크브레이크가 아닌 드럼 브레이크가 채택돼

해외에서는 이미 절찬리 판매중이고,

국내에서도 9월부터 본격 출고가 되고 있다.

 

심지어 해외에선 앞바퀴도 드럼브레이크로 

바꾸고 가격이 더 낮추자는 이야기까지 있다고.

 

국내에도 예상대로 전기차 브레이크 관련 이슈가 일기 시작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한두달 전에 이미 자세히 소개한 바 있다.

('브레이크패드'로 글 검색해 보시길)

 

디스크 브레이크는

디스크 모양의 로터와 한 쌍의 브레이크 패드로 마찰을 일으키는 반면,

드럼 브레이크는

원형 드럼과 브레이크 슈를 사용하는 구조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무게가 덜 나가며

여러 면에서 드럼보다 성능이 뛰어나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열을 더 잘 발산하고

고속 또는 반복적인 브레이크와 가속에서 성능이 낫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물 유입 또는 악천후 조건에서

더 잘 작동한다.

 

이게 일반 상식으로 알려진 수준이고...

몇 가지 팩트를 정리하면서 얽힌 이슈를 더 풀어보자.

 

 

1. 전기차는 브레이크를 덜 사용한다?

레알 팩트다. 걍 널널한 팩트 수준이 아니라 찐 팩트다.

아우디 주장에 따르면 전기차 평소 주행제동의 90%를

모터의 회생제동으로 커버가 가능하다고 한다.

상당히 급박한 제동시에만 물리적인 제동장치가 개입한다.

따라서 디스크 브레이크의 경우

패드 수명이 급격히 늘어난다.

 

 

2. 디스크브레이크가 드럼브레이크보다 싸다? 수명이 길다?

(쉽게 말해 원가절감?)

이것도 팩트다. 더 싸고, 수명도 길어지고,

교체비용도 덜 들테고...

이론상으로는 유지보수 기간을 늘릴 수 있다.

제조단가를 낮추려는 노력은 맞다.

아니라고 반박하면 제조사의 거짓말이다.

 

 

3. 드럼브레이크는 퇴보다?

이것도 맞는 이야기다.

드럼브레이크는 구시대 기술인 것은 맞다.

제동성능은 물론 디스크브레이크가 더 좋으니

지금까지 현대식 승용차들은 거의 대부분 디스크브레이크를 채택하고 있다.

 

 

4. 그럼에도 고가의 전기차에 다시 드럼 브레이크를 채택한 이유는?

일단, Q4이트론과 ID.4 주장과 논리에 일리는 있다.

일단 대부분의 제동이 이뤄지는 전륜은

디스크브레이크를 유지했다.

그런데 뒷바퀴는 드럼 브레이크다.

그리고 대부분 이 뒷바퀴에는 회생제동을 통해 브레이크 사용을 최소화한다.

그렇다면 브레이크가 고성능이거나 고가일 필요가 없다는 것이 이들의 결론.

 

 

5. 드럼브레이크를 채택했으니 회생제동이나 승차감이 후진것 아닌가?

이거는 대체로 팩트가 아닌 듯 싶다.

제동 또는 회생제동을 할 때 드럼브레이크를 채택한 차량이

울컥거림이나 제동력 부족을 느껴야 하는데,

오너들과 리뷰어들 이야길 들아보면 균일하게 제동력을 유지하고

회생제동의 자연스러움까지 잡았다는 주장이다.

이는 추정컨데,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을 안하니 

직접/반복적 제동으로 인한 브레이크 성능저하(페이드 현상) 이슈가 적고

아우디 특유의 회생제동 기술(Coast and regen)이

이질감 없이 구현됐다는 평가를 내릴 순 있겠다.

실제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가 주행할 때

로터를 약간 끄는 경향이 있어

드럼브레이크는 구름 저항을 감안한 설계라고 평가할 순 있겠다.

 

 

6.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럼브레이크는 선 넘은 것 아닌가?

나는 이 말에 60% 정도는 동의한다.

디스크브레이크가 굳이 필요하지 않고

드럼브레이크만으로도 회생제동의 장점까지 확보했다고 하지만,

브레이크는 긴급한 상황에서 평생 단 몇 번의 사용만으로도

중요한 생명유지 장치다.

심지어, 동일 알고리즘인 이트론55나 이트론GT, 포르쉐 타이칸에서는

여전히 4륜 모두 디스크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나.

 

물론 업체에서는 전문가들이 총출동해

출력에 충분히 넉넉한 설계를 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어려운 말로 '설계상 허용범위' 내 ㅋㅋ

(충분히 테스트를 하고 출시를 한다고 믿고 싶다)

 

공차중량과 순간토크가 막대한 전기차 특성상

뭔가 제대로 된 원가절감을 당했다는 느낌을 지울 순 없지.

 

 

아마 일상 주행영역에서는 이런 논란이 무의미하고,

만약 Q4이트론 또는 ID.4를 반복적으로 장시간

매우 과격하게 잡아돌릴 경우에는

드럼브레이크에 대한 불만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추정은 해 본다.

 

뒷바퀴 드럼브레이크 실물 영상

https://youtube.com/shorts/Rvt7jBhsHEQ?feature=share 

 

 

 

관련 기술 설명영상 참고

https://youtu.be/cFMDQs8kNzg

 

 

관련해 더 읽어볼 만한 글

https://m.blog.naver.com/naxus777/222422125432

 

2023 폭스바겐 ID.4 EV PRO , 전기차는 왜 시대의 흐름을 역행했을까? ID4 에 적용된 '드럼 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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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naver.com

 

기타 더 볼 분들은, 댓글 구경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7565628

 

폭바 전기차 id4 리어 드럼 브레이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클리앙

1. 회생제동과 연결된 바퀴축이라서 브레이크를 그렇게 자주 강하게 쓸일이 없으니 괜찮다. 오히려 디스크 브레이크와 다르게 밀폐되있어서 이물질이 끼지 않고 수명이 길어서 좋다. 2. 그래도

www.clien.net

 

Meritocrat @ it's ele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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