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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는 진짜 'LFP' 채택 차량들이 감동적인 건 맞음 본문

테슬라 모델S3XY

테슬라는 진짜 'LFP' 채택 차량들이 감동적인 건 맞음

meritocrat 2024. 8. 20. 14:59

성능이야 NCM 모델인 테슬라 모델3/모델Y 롱레인지나 퍼포먼스가 뛰어나긴 하지만,

 

전기자 본연의 가치인 '주행가능거리' '전비 효율'만으로 따져 보면

LFP 모델들(일명 RWD)이 업계 어떤 차량들보다도 압도적인 결과를 보여 줌.

 

개인적으로 이 점에서 테슬라의 기술력이 굉장히 인상적임.

 

모델3 RWD LFP 하이랜드나...

모델Y RWD LFP 모델(현행 또는 주니퍼)...

이런 차량들은 진짜 기존 어떤 내연기관 차량도 따라오지 못하는 효율을 기록하고 있음.

 

실제 개인적으로도 모델Y RWD를 실운용 중인데,

이트론55에 비해 여러 가지 부족한 점이 압도적으로 많고 허술함도 레알 많은데...

전비 하나 만큼은 진짜 이게 RWD라고 불려도 되나 싶을 정도의...

실제 운영을 해 보면 이트론55에 비해 거의 절반(50%) 아니면 살살 타면 2/5(40%) 수준으로 전기를 덜 먹음.

 

(굳이 이트론55에 빗대지 않아도 아마

테슬라 LFP 모델들이 역대급으로 전기 적게 먹는 전기차이긴 함)

 

이번에 모델3 RWD 하이랜드도 아래 유튜버가 테스트를 했는데,

엄청난 전비를 기록함.

 

특히 차량이 전비(효율)에 특화돼 있다 보니,

90km를 넘어... 실 주행구간인 시속 120km 테스트에서는 경쟁차종을 레알 압도하고

신기록 수준으로 전비가 기록됨.

 

결론인 즉, 살살만 타면 

하이랜드 RWD는 진짜 NCM 부럽지 않은 주행거리를 누릴 수 있다는 의미임.

물론 폭발적인 가속감과 일부 빠진 옵션을 누릴 순 없겠지.

 

모터 1개(RWD)... 전비 극대화

LFP로 배터리 용량 줄었지만...값이 싸고

차량 형상은 NCM 그대로 사용...

 

심지어 한국 출시되는 차량은

약간이지만 보조금도 받고,

제조도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로 마감이 좋음.

 

 

참고 https://insideevs.com/news/730570/2024-tesla-model-3-lfp-battery-effciency-test/

원본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n323lX3NUKI&t=1s

 

그냥 내연기관처럼 중거리 위주로 살살 탈 분들은

심지어 LFP가 불도 덜 난다고 하니...

큰 기대 안하는 조건에서 다른 회사 전기차보다는

모델3 RWD 하이랜드가 레알 추천할 만함.

(물론 SUV를 좋아하면 모델Y...)

 

내가 2023년식 모델Y RWD를 골라서

다양한 목적으로 두루 잘 사용해 오고 있는 이유도 오직 이 때문임.

효율!!!

 

(예컨데, 서울 시내에서 강남강북 출퇴근 느낌으로 타면

일주일에 한번만 충전해도 배터리가 무조건 남아 돔....)

 

테슬라의 효율... 흐미....

승차감이고 편의성이고 다 버리고 '효율'을 가장 챙긴 머스크의 경쟁력이란 너란 녀석...

 

Meritocrat @ it's ele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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