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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트론55 브레이킹 시 ‘꾸욱/뿍/끼익’ 소리 드뎌 해결 본문
이트론55 타이어를 CC2로 교체 하면서
추가금을 내고 얼라이먼트를 요청했다.
참고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798
사실 그 동안 커뮤니티에서 돌던 글을 보면,
이트론55가 브레이크바이와이어와 회생제동이 결합된 방식으로 동작하는 전기차인데,
이 과정에서 다수의 차량들은 당연하다는 듯
브레이크 밟아 정차할 때 꾸욱 뿍 끼익 같은 소리를 낸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사실 휠하우스 방음이 잘 돼 있어 거슬릴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문제는 문제니까)
출고 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없다가,
나 역시 마찬가지로 2년 째부터 증상이 조금씩 더 심해지고 있었는데,
그럴 때마다 커뮤니티 게시글에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었음.
"이트론55는 원래 차량 특성상 소리가 뿌욱 하고 나요~"
"아우디 매장 시승차도 다 그렇더라구요~"
"센터에서도 정상이라고 하던데"
등등의 방식으로 말이다.
그리고 또 대부분의 잘못된 인식들..
브레이크 잡을 때 나는 소리다 보니 브레이크 패드 주변에서 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았던 듯.
그런데 아래 글을 보면 알겠지만,
이트론55는 완전히 정차하거나 0.3G 이상의 급감속을 할 경우에만 물리적으로 패드를 사용하는데
평소에 브레이킹 때문에 소리가 나는 것이 브레이크 패드 때문이라고 추정하는 것이 해명이 되지 않는다고 본다.
(나는 브레이크 패드 청소, 관리도 꼼꼼히 해 봤는데 꾸욱~! 소리가 나는 원인이 아니었다.)
참고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m/78
게다가 아우디 엔지니어가 바보 천치도 아니고
사소한 하자도 아니고,
정상 차량 상태에서도 브레이킹 할 때마다 소리가 나면
그걸 그냥 그대로 출시했겠는가 말이다.
.
.
8일 오전에 드디어, 문제를 해결했다.
이번에 '얼라이먼트'를 한 뒤로
놀랍게도 브레이킹시 소리가 나지 않고 스무스하고 고급스럽게 브레이킹이 된다.
브레이크패드, 브레이크 시스템의 소리도 아닌 얼라이먼트가 틀어져서 그랬던 거다.
추정인 즉,
브레이킹시 뿌욱/끽 소리가 나는 원인은 아주 일부 상황에선 브레이크 패드 부분의 문제일 수 있지만,
이트론55는 에어서스펜션이 횡력을 받아 차량을 잡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서스펜션 자리잡는 소리로 보인다.
(실제로 에어서스가 균형을 잡아야 하는
오르막이나 내리막에서 브레이킹 정차시 훨씬 더 소리가 컸음)
기술적으로 따져 보면,
그도 그럴 것이 이트론55의 하체 구조는 Q7에서 대부분 옮겨 왔는데,
문제는 이트론55(2.6톤)의 경우 Q7(2.3톤)에 비해 상당히 무겁다는 거다.
즉 서스펜션(특히 에어서스)이 조금 과도하게 상시 부하를 받고 있을 테고,
이 상황에서 얼라이먼트가 조금 틀어질 경우 서스펜션 주변부에서 복합적인 원인으로
소리가 나는 것이라고 추정해 볼 수 있다.
참고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m/730
이 글의 결론
1. 아우디 이트론55 브레이킹시 소음이 나는 분들은 아주 간혹 브레이크 패드 문제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 아닐 거다.
2. 아우디 이트론55 브레이킹시 소음이 나면, 에어서스에서 소리 나는 것일 수 있으니 '얼라이먼트'를 권장한다
3. 아우디 엔지니어들은 당연하지만 문과생인 나보다 똑똑하다.(아마도 당연히?)
Meritocrat @ it's elec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