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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지로 값내린 모델S/X, 결국 거래절벽 못 견딜걸 본문
모델x와 모델s는 미국내 보조금 지급 규정 때문에
최근에 가격을 억지로 내린 게 맞다.
그만큼 판매가 간절하단 뜻이고
테슬라 전략상 보조금은 언제나 굉장히 예민한 문제임.
한국은 미국과 가격정책이 거의 싱크되기 때문에
올해 까지는 이 값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음.
즉 오르지도 내리지도 않는다는 뜻임.
그런데 변수가 두 가지가 있다.
1. 한국내 재고 상황에 대한 판단
2. 미국내 재고상황의 변화
아래 글을 보면 미국내 수요가 늘어나서
아마도 한국으로 보내는 물량이 줄고 대기가 늘어날 것이라는 주장.
이것만 보면 값이 떨어질 것 같지 않고
뭔가 지금 당장이라도 사야 할 것 같은 착각이 든다.
그런데 이건 굉장히 1차원적인 판단이다.
일단 미국 내에서 내년에 보조금이 끊기면
그 이후에 발생하는 거래절벽에 어떻게 대응할지가 관건이다.
한국의 거래절벽은 더 심각하다.
한국은 놀랍게도 계속 누군가 인수를 하지 않은 모델s와 모델x 인벤토리가 생기고 있고
지금도 어드바이저가 이걸 팔려고 약을 굉장히 적극적으로 치고 있다는 사실.
즉 한국은 미국의 강한 수요와 별개로
수요가 의외로 제한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 미국 내 가격정책 변동, 가격인하, 부품 부분 버전업 등 갑자기 안팔리는 계기가 생길거라는 거지.
한계가 반드시 온다.
모델s/x 구매자들 중에 주문후 아직 차를 못받았다는 일부 사람들은
인기가 많은 옵션이거나 희귀한 옵션 차량인 경우가 많은 것이지,
테슬라 억대 차량들 자체는 옵션에 따라 상이하지만 상당수 남아돈다.
지금도 인벤에 떠 있는 끊임없이 나오는 재고는 왜 안 채 갈까? ㅋㅋㅋ
암튼, 연말까지 한번 상황을 보자고.
한국에서 모델S와 모델X가 얼마나 더 값을 낮출 지...
Meritocrat @ it's elec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