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s electric |
폭스바겐 진짜 최대 위기...전기차 경쟁도 물건너 간듯 본문
공장 추가 매각 검토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5095194?sid=104
중국서 망...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56037?sid=103
생산 기지도 옮길 예정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5103021?sid=104
노조는 대대적 파업 예고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92/0002356637?sid=103
투자 손실액 최대 210억 달러
https://www.autoherald.co.kr/news/articleView.html?idxno=55251
이래서 전기차 버전업 기대할 수 있을까?
조인트벤처 만들어 투자는 했는데,
리비안에서 폭스바겐 차량 전장 다 띁어내고 리비안걸로 고치고 있다며?
SDV 전략을 제대로 이해는 하고 있는 거겠?
걱정스러운건....
레거시 다 뜯어낼 과감한 결정이 아니면,
얼마나 괴물이 나올지 볼만할 듯 ㄷㄷ
폭스바겐의 위기: 전기차 시대의 도전과 변화
with Hope and Chris • meritocrat.tistory.com • 12월 17th, 2024
Hope 폭스바겐, 한때 자동차 산업의 거인이었죠. 하지만 지금은 210억 달러의 손실을 예상하며 중국 공장 매각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게 단순한 구조조정일까요, 아니면 더 큰 문제의 징후일까요?
Chris 음... 그건 정말 흥미로운 질문이네요. 폭스바겐의 상황이 그렇게 심각한 줄 몰랐어요. 210억 달러라면 우리 돈으로 약 30조 원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금액인데, 어떻게 이런 상황까지 오게 된 걸까요?
Hope 네, 그 이유를 살펴보면 꽤 복잡한 상황이 보입니다. 우선,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이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예요. 폭스바겐은 오랫동안 중국 시장에서 강세를 보였지만, 최근 들어 현지 브랜드와 테슬라 같은 전기차 업체들에 밀리고 있어요.
Chris 아, 그렇군요. 중국 시장이 폭스바겐에게 그렇게 중요했나요?
Hope 네, 매우 중요했죠. 실제로 폭스바겐은 지난 몇 년간 중국 시장에서 연간 400만 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해왔어요. 그런데 최근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큰 타격을 입고 있는 거죠.
Chris 와, 연간 400만 대라니 정말 엄청난 숫자네요. 그런데 왜 갑자기 판매가 줄어든 걸까요?
Hope 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 부족이에요. 중국 소비자들이 빠르게 전기차로 전환하고 있는데, 폭스바겐은 이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어요. 게다가 중국 로컬 브랜드들의 성장도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죠.
Chris 아, 그렇군요. 폭스바겐이 전기차 시장에서 뒤처졌다는 건 좀 의외네요. 디젤게이트 이후로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다고 알고 있었는데...
Hope 맞아요. 폭스바겐은 실제로 전기차 전환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어요. 하지만 문제는 속도예요. 테슬라나 중국의 BYD 같은 기업들이 빠르게 시장을 장악해가는 동안, 폭스바겐은 상대적으로 느리게 움직였죠.
Chris 음... 그렇다면 폭스바겐의 대응 전략은 어떤가요? 이런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려고 하나요?
Hope 네, 폭스바겐은 현재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진행 중이에요. 앞서 언급한 중국 공장 매각 외에도, 놀랍게도 대표 모델인 골프의 생산기지를 독일에서 멕시코로 옮기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해요.
Chris 와, 정말요? 골프는 폭스바겐의 상징과도 같은 모델인데, 그걸 독일에서 생산하지 않는다니... 이건 정말 큰 변화네요.
Hope 맞아요. 이런 결정은 폭스바겐 내부에서도 큰 논란을 일으키고 있어요. 특히 독일 노동자들의 반발이 심해서, 노조에서는 새해에 모든 공장에서 24시간 파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Chris 음... 노사 갈등까지 겹치다니, 폭스바겐의 상황이 정말 심각해 보이네요. 그런데 이런 구조조정으로 과연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까요?
Hope 글쎄요, 그건 시간이 지나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전문가들은 폭스바겐의 문제가 단순히 비용 절감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게 아니라고 지적하고 있어요. 더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거죠.
Chris 아, 그렇군요. 어떤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나요?
Hope 가장 중요한 건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투자를 더욱 가속화하는 거예요. 폭스바겐은 이미 2026년까지 전기차와 디지털화에 약 890억 유로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어요.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어요.
Chris 890억 유로라... 정말 어마어마한 금액이네요. 그런데도 부족하다니, 전기차 시장의 경쟁이 얼마나 치열한지 알 수 있겠어요.
Hope 맞아요. 그리고 여기서 주목할 만한 점은 폭스바겐이 미국의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과 협력을 시작했다는 거예요. 하지만 이 협력 과정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해요.
Chris 어떤 문제가 있나요?
Hope 리비안이 폭스바겐 차량의 전장 시스템을 대부분 뜯어내고 자체 시스템으로 교체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어요. 이는 폭스바겐이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개발 전략에서 주도권을 잃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죠.
Chris 음... 그렇다면 폭스바겐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Hope 글쎄요, 쉽지는 않을 것 같아요. 하지만 폭스바겐은 여전히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이에요. 그들이 가진 기술력과 브랜드 파워를 잘 활용한다면, 이 위기를 기회로 삼을 수도 있을 거예요.
Chris 네, 맞아요. 폭스바겐의 향후 행보가 정말 궁금해지네요. 이번 사태가 단순히 한 기업의 문제를 넘어서,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 전체의 변화를 보여주는 사례가 될 수도 있겠어요.
Hope 그렇죠. 폭스바겐의 사례는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이 얼마나 어려운지, 그리고 기존 자동차 기업들이 어떤 도전에 직면해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어요. 앞으로 폭스바겐뿐만 아니라 다른 전통적인 자동차 기업들의 변화도 주목해봐야 할 것 같아요.
Chris 네, 정말 흥미로운 주제였어요. 자동차 산업의 미래가 어떻게 펼쳐질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Hope 맞아요. 오늘 우리가 이야기한 폭스바겐의 사례는 단순히 한 기업의 이야기를 넘어서, 전체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도전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앞으로도 이 주제에 대해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Chris 네, 그럼 오늘 이야기는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할까요? 청취자 여러분들도 앞으로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Hope 네,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다른 흥미로운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청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Meritocrat @ it's electric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