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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시대는 '수직통합'...'함께 만드는' 개념 무너진다 본문
전기차 시대가 되면 고용이 줄 거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공장에선 고용이 늘어남...
전기차 공정 단순해 졌는데, 그런데 도대체 어디서 주는 거지?
그러하다...
특히 수많은 하청 업체의 공급망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내연기관차 생산 방식과 다르게 전기차의 경우 완성차가 수직 통합 방식을 선택하면서 노동 수요를 증가시켰다고 봤다. 이 때문에 부품을 생산하는 협력 업체의 인력은 상대적으로 일자리가 불안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https://www.autoherald.co.kr/news/articleView.html?idxno=54546
공정 자체가 메인 공장에서 다 해먹고 수직계열화 경향이 두드러진다는 거.
부품이나 기본적으로 공급을 받긴 하겠지만
애초에 하청이 개입할 여지가 줄어드는 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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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중고차 팔이들...
카센터 등 정비수리업체들...
이런 것들도 모조리 수직계열화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흐름임
참고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846
전기차 시대, 과연 우리 산업 어디까지 변할런지...
Meritocrat @ it's ele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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