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라이프&여행

전기차에 '중고 시장' 개념이 무너지고 있는 이유

meritocrat 2024. 12. 12. 14:22

테슬라도 감가 지옥

https://meritocrat.tistory.com/1259

 

2년만에 테슬라 모델S로 10만달러 날렸다는데

2년 전에 한 전기차 유튜버가 산 모델S 중고 가격이14만 달러에서, 현재 4만6천달러로... 거의 10만달러 가까이 감가로 날아가 버림.  https://vt.co/lifestyle/man-who-bought-tesla-for-140000-two-years-ago-is-stun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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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칸도 감가 지옥

https://meritocrat.tistory.com/1127

 

타이칸 1세대 중고 가격 나락, 이제 시작일 뿐

이트론GT가 해외에서 이미 3년도 채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반값으로 나락 갔다는 건 이미 알려진 사실인데...참고 글 https://www.autoevolution.com/news/audi-s-e-tron-gt-is-becoming-a-50k-55k-ev-on-the-used-car-market-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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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전기차도 감가 지옥

https://meritocrat.tistory.com/995

 

벤츠 EQS 대굴욕...테슬라 모델3 신차보다 싸다

2년 정도 밖에 안된 듯 한데 이렇게 감가방어가 안돼서야... 물론 유럽의 EQS는 기본 보증은 어떤 지 모르겠지만최소 배터리 보증은 완벽하게 살아 있을 테니 개꿀인 듯. 아무리 중고와 신차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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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팔이도 전기차 감가에 당황...내연기관 논리가 안먹히는 시장임

https://meritocrat.tistory.com/846

 

중고차팔이들 뭔가 두렵니?…전기차 혐오 도 넘었다

어떤식이든 중고차 판매량과 엮으려는 차팔이들 전기차가 중고로 안팔린다고? 스스로도 니들 논리가 이상하고 옹졸한 것 같지 않니? 전기차가 친환경이 아니라는 데 당연히 동의하지만 모든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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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된 중고시장 개념, 이 없음.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음.

 

즉 감가가 너무 심해서

합리적인 중고가격이 형성되지 못하는 상황을 의미함.

 

"전기차에겐 중고차 시장이 없다" 라는 말이 해외 유저들 사이에서 나오는 이유가 이 때문임.

 

왜 그런가? 이유는 차고 넘친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현재 중고로 되판다는 행위자체가 의미가 없어지는 단계임.

 

 

1. 전세계적으로 뿌려진 정부 보조금으로 시장 가격 왜곡

모든 사람들이 중고로 전기차를 사기 보다는

보조금을 받아 사는게 훨씬 이익이라고 판단...

 

 

2. 전기차 제조단가 급격 하락 (특히 배터리)으로 차량 가격 하락

배터리 제조단가 하락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빨리 떨어지고 있음

더욱 더 새 차를 사야 할 이유가 계속 늘어나고 있음.

https://ecomento.de/2024/12/11/groesster-preisverfall-bei-elektrofahrzeug-batterien-seit-2017

 

 

3. 기술 발전으로 중고 가치 급락

스마트폰 같은 사이클 단계로 진입

신제품과 구형 간에 기술 격차가 너무 크게 벌어지고 있음.

 

 

4. TCO가 낮아 굳이 되팔지 않아도 될 이유가 많아짐

제대로 된 중고 시장이 형성되려면 다양한 연식, 누적주행거리, 가격대의 차량이 많아져야 하는데

급히 되팔지 않아도 소유 부담이 급격히 늘지 않음

물론 전기차 충전 환경이 우수한 이용자들에 한한 조건이긴 하지만.

https://meritocrat.tistory.com/912

 

전기차는 역대급으로 효율적인 운송수단 입증

거의 자전거에 육박하는 효율..... 버스는 물론이고 심지어 자기부상열차 같은 대형 교통수단보다 더 에너지 효율적임. 이러니 아무리 난리를 쳐도 전기차를 무시하긴 어렵게 됐음 ㄷㄷ 전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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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막연한 내구성 두려움... 중고 배터리 과연?

차라리 배터리 불량이라면 모를까, 내구성은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실제 중고 구매자들은 배터리를 엔진 내구성과 동일하게 인식하는 경향이 여전한 듯.

https://meritocrat.tistory.com/1211

 

50만km 열화 12%..."테슬라, 급속충전 자주 해도 된다"

2016년 출고한 테슬라 모델S 90D 모델인데,배터리 교체 없이 50만km를 달린 뒤열화율이 12%에 불과했다고.심지어 해당 오너 주장, 대부분 슈퍼차저만 이용했다고 함.   그러면서 내구성에는 "급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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