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등 아시아 전기차

중국산 400V 충전시스템이 800V를 이겼다?

meritocrat 2024. 9. 30. 10:56

테스트 결과를 보니,

Nio 전기차 충전 속도를 보면 ㄷㄷ

전류가 무려 661A를 찍고 있음 ㄷㄷ

 

이 때문에 전압이 400V 시스템이더라도 

엄청난 속도로 충전이 가능함.

 

물론 이 과정에서 케이블이나 커넥터, 차량 배터리에 상당한 열이 발생할텐데...

(전기를 마구 때려 넣는다고 생각하면 됨)

냉각 장치를 얼마나 잘 운용할지는 미지수.

 

출처 https://youtu.be/6gc43ZYrRr4?si=FHzG9-Q9vZ3SvSjn

 

 

결국 400V 충전시스템 전기차가

800V 시스템들을 이겨 버림 ㄷㄷ

 

전압이 높으면 당연히 전류를 덜 높여도 되니 잇점이긴 한데,

현재 전기차 제조사들은 800V라고 떠들고 다녀도 실제 

800V 충전기가 많은 편도 아니고... 전류도 낮아서 

초초급속 구현은 제대로 되지 않고 있음.

 

반면 Nio는 아마 전용 충전기인듯 한데...

400V로도 800V 못지 않는 성능을 뽑아내는 걸 넘어서 경쟁사 충전 속도를 더 넘어 버림 ㄷㄷ

 

 

 

하긴 Xpeng은 중국서 800kW 충전기도 설치한다고 나서는 판에 ㄷㄷ

(1000V 800A 최대 지원... 케이블 수냉 냉각인가?)

https://www.electrive.com/2024/09/28/xpeng-installs-first-hpc-chargers-with-up-to-800-kw/

 

Xpeng installs first HPC chargers with up to 800 kW - electrive.com

Xpeng has started building its new generation S5 HPC charging stations with up to 800 kW of power in China. Until now, Xpeng's most powerful charger was the S4 column, launched in 2022.

www.electrive.com

 

 

결론

1. 400V 800V 이런 거는 사실 큰 의미가 없고, 이걸 제대로 지원하는 충전기가 더 중요함

2. 400V로도 전류를 확 높이면 초고속 충전 구현이 가능한데, 충전기가 열을 견딜 지 모르겠음

3. 중국 전기차, 껍데기만 좋은 줄 알았더니 Nio 등 일부 제조사들은 레알 배터리 고문 중 ㄷㄷ

 

덧) 2019년에 첫 공개된 이트론55는 400V 시스템이지만

350A까지 전류를 지원하고,

최대 150kW를 플랫하게 충전하는 배터리 열관리 능력으로...

최신 전기차들의 충전 속도에 버금가는 결과를 보여 주고 있음

참고 글 https://meritocrat.tistory.com/1060

 

충전커브로 본 이트론55 친구들, 그리고 Q6이트론

Q6이트론이 발군의 실력을 보여준다는 영상을 보고충전커브를 종합적으로 살펴봤다. 아래 영상에서는 이트론55도 좋지만 Q6이트론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부분이 많고,초반 800V 기반 충전 속도,

meritocrat.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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