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라이프&여행

전기차 화재가 정말 희귀한 건 유의미한 통계로 '정설'

meritocrat 2024. 8. 16. 14:53

1. 테슬라 등을 비롯해 통상적인 전기차가 실생활에서 불이 거의 나지 않는 다는 건

해외 대량 샘플에서 확인된 결과임

 

goodcarbadcar.net 에서 수집한 바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차량은 100,000대 판매당 3,474.5건의 사고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가솔린 차량이 1,529.9건, 전기 차량이 25.1건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NFPA와 미국 교통부에서 수집한 정보를 살펴보면, 평균적으로 주행 거리 1,800만 마일마다 차량 화재가 발생합니다. 이를 2022년 테슬라 모델과 비교해보면, 주행 거리 1억 3,000만 마일마다 화재가 한 건 발생했습니다. 

더 명확한 그림을 위해 전기 자동차 도입에서 세계적 선두주자인 노르웨이를 살펴보세요. 노르웨이의 사회 보장 및 비상 대비국은 ICE 차량이 사고를 당할 가능성이 4~5배 더 높다고 밝혔습니다. 스웨덴 시민 비상 사태 기관에서 가져온 데이터에 따르면, 10만 대의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차량당 화재가 3.8건인 반면 10만 대의 ICE 차량당 화재는 68건입니다. 호주 국방부에서 실시한 별도 연구에서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배터리 전기 차량이 화재를 일으킬 가능성은 0.0012%인 반면 ICE 차량은 0.1%였습니다. (자동번역 일부 발췌)

 

출처 https://motorweek.org/this-just-in/how-common-are-electric-vehicle-fires-not-very/

 

 

관련 데이터 https://www.goodcarbadcar.net/evs-outshine-gas-cars-in-fire-safety-heres-the-data-to-prove-it/

 

EVs Outshine Gas Cars in Fire Safety – Here’s the Data to Prove It

Automotive Sales Data and Statistics

www.goodcarbadcar.net

 

 

2. 어떤 원인으로... 전기차가 화재가 일단 발생하면 진화가 쉽지 않고

결국 그냥 타도록 내버려 둘 수 밖에 없다는 것도 소방전문가들 사이에서 당연한 사실임.

배터리 열폭주시 진화 과정에서 다양한 특수 기술이 요구됨.

 

3. 다만, 화재 사고 발생할 확률이 0.1%로 가장 높다는 이유만으로

일반 운전자들이 내연기관을 사는 것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는 것처럼,

그보다 훨씬 더 화재가 날 확률이 낮은(0.0012%) 전기차가 불이 날 것을

두려워 할 이유도 없음.

 

4. 그래도 인천 사례처럼 재수 없으면 큰 불이 나서 초대형 사고로 번지지 않았냐는 질문에는,

1) 내연기관도 같은 조건(스프링클러 미작동 등)이었다면 전기차 못지 않는 화재가 발생했을 것이고

2)가급적 전기차 브랜드 중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하면 기계적 결함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합리적 추산으로 답변할 수 밖에 없음.

 

결론)

정상적인 도심 운행 환경에서면

웬만하면 전기차 불 잘 안나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톱티어 브랜드 중에서 어떤 차든 구입하면

적어도 안전상으로는 큰 문제가 없음...

 

그래도 전기차가 걱정된다면 중고로 팔아버리세요.

고작 고철덩어리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만큼 인생이 긴 것도 아니잖...

 

사실 난 몇년 전보다 전기차 오너가 너무 많아져서 불편한 점도 많았는데... ㅎㅎ

 

10월 30일 업데이트) 추가로 읽어볼 글

http://autotimes.co.kr/detail.php?number=680628&thread=27

 

獨 매체, "전기차 화재 우려 근거 없다"

-獨 아우토빌트, 특집 기사 통해 관련 내용 전해 -

autotimes.co.kr

 

 

Meritocrat @ it's elec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