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이트론55 (Q8이트론)

충전커브로 본 이트론55 친구들, 그리고 Q6이트론

meritocrat 2024. 8. 9. 17:17

Q6이트론이 발군의 실력을 보여준다는 영상을 보고

충전커브를 종합적으로 살펴봤다.

 

아래 영상에서는 이트론55도 좋지만 Q6이트론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부분이 많고,

초반 800V 기반 충전 속도, 최고 270kw를 찍는 것이 레알 인상적이라고 평가함.

 

https://youtu.be/tSXaPWZktYQ?si=pYL1aXVzVk8Xmjzk

 

 

1. 이트론 55는 10~80% 구간 플랫하게 평균 138kw(실제는 150kw까지 감)를 찍는 다는 거는 이미 소개한 바 있음.

또한 0~100%도 평균 속도 116kW로 엄청난 평균 충전 속도값을 보여 줌.

0~100% 충전 시간이 44분 걸림

https://evkx.net/models/audi/e-tron/e-tron_55/chargingcurve/

 

* 참고로 이트론50의 경우는

이트론이라고 부르기도 민망한 수준의 저조한 수준 (더 언급 안하겠음)

https://evkx.net/models/audi/e-tron/e-tron_50/chargingcurve/

 

 

2. Q8 이트론은 최대 170kw를 잠깐 찍긴 하지만, 

10~80% 구간 평균속도 139kw로 이트론55와 동일한 수준이며,

0~100% 구간 평균속도는 96kW로 오히려 이트론55보다 못함.... 그래서 내가 Q8이트론이 퇴보했다고 평가하는 것임.

0~100% 충전 시간이 1시간 5분 걸림

(배터리 용량이 늘어난 탓이긴 하지만 충전 성능은 개선이 거의 안됨)

https://evkx.net/models/audi/q8_e-tron/q8_55_e-tron/chargingcurve/

 

 

3. 이트론GT 1세대 차량(페리 전)의 경우

타이칸과 동일한 800V 시스템 답게 최고 속도 250~270kW를 찍으며...

10~80% 평속이 195kW를 찍음.

하지만 0~100% 평균속도는 이트론55보다 못한 99kW에 그침.

그래서 의외로 전체 구간을 모두 감안하면 이트론GT가 이트론55보다 충전속도가 느리거나 비슷한 수준에 그침

0~100% 충전 시간이 50분 걸림

https://evkx.net/models/audi/e-tron_gt/e-tron_gt/chargingcurve/

 

 

4. 이트론GT 신형(페리)의 경우 기존 800V에서 상당히 개선된 타이칸 페리의 성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300~330kW를 찍어 버리는 위엄 달성!

이로 인해 10~80% 평속이 265kW를 찍고, 0~100% 평속도 126kW를 찍어 냄.

드디어 이트론55보다 월등히 좋은 충전 플랫폼을 사용했다는 것이 확인...

다만 배터리 총용량 탓인지, 열관리 탓인지... 0~100% 충전 시간이 46분 걸림

(기존 GT에 비해 배터리 용량이 꽤 늘어났는데 충전 시간은 오히려 줄어드는 위엄!)

https://evkx.net/models/audi/e-tron_gt/rs_e-tron_gt_performance/chargingcurve/

 

 

5. Q6이트론의 경우 800V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어,

최고 속도는 270~280kW을 찍는데,

10~80% 충전 평균 속도는 195kW로 아주 인상적인 퍼포먼스...

그런데 0~100% 충전 평균속도는 96kW로 오히려 5년 전 출시작인 이트론55(116kW) 보다도 못함.

이렇게 되면 전구간 충전한다고 가정할 때 이트론55와 비슷하거나 느린 결과가 도출될 것임.

실제 실험 결과 0~100% 충전 시간이 58분 걸림

 

https://evkx.net/models/audi/q6_e-tron/q6_e-tron_quattro/chargingcurve/

 

 

 

결론적으로... 신형 아우디 차량들은 순간적으로 충전 속도가 빠르긴 하고

배터리 용량도 조금 더 크기 때문에 이런 것을 감안은 해야 하지만...

 

직관적인 소비자 관점에서 0~100% 충전 시간을 가정하면,

1) 이트론55 44분

2) Q8이트론 1시간 5분

3) 이트론GT 1세대(페리 전) 50분

4) 이트론GT 페리 46분

5) Q6이트론 46분

 

으로 이트론 55가 실사용 영역에서 얼마나 잘 만들어진 차량인지 알 수 있음.

게다가 이트론55의 저 '44분'은 어떤 SOC 퍼센트(충전율) 구간에서도 즉시 140~150kW를 플랫하게 뽑아냄.

즉 아무때나 충전기를 물려도 즉시 최고 속도라는 의미임.

 

아우디는 5년 전에 이트론55... 차에다가 뭘 어떻게 한거냐 ㄷㄷ

 

그리고 하나 더 중요한 점... 의외로 Q6이트론이 플랫폼이 굉장히 잘 만들어진 것은 확실해보임.

800V가 아니라 대중적으로 보급된 400V 충전기에 물렸을 때 충전 그래프가 위(5번 항목)에 포함돼 있는데,

충전 커브가 120~130kW에서 굉장히 플랫하게 유지됨

이건 배터리 열관리가 이트론55만큼 탁월하다는 방증이거든.

 

처음 소개한 유튜버 말 대로,

Q6 이트론은 국내 가격만 잘 나오면 성능이나 구성이 좋아 굉장히 실용적인 차가 될 듯 하다.

 

 

업데이트) 9월 25일...

RS이트론GT 페리 버전 충전 커브 실데이터 영상 공개

https://youtu.be/5CL0gr-Ykq0?si=GDZ6bxBfFGe00z7S

 

Meritocrat @ it's elec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