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Comments
«   2022/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0
Total
2,459
07-06 00:22
관리 메뉴

| It's electric |

4년만에 내연기관과 작별 ; 고질병 끝판왕 BMW 5GT 30D 본문

인사이트

4년만에 내연기관과 작별 ; 고질병 끝판왕 BMW 5GT 30D

meritocrat 2022. 6. 9. 11:48
반응형
용인 한 카페에서 찍은 내 인생 첫차 5GT

 

사실, 2017년, 인생 첫차로 BMW 디젤을 처음 탔을 때

그 감동을 잊을 순 없긴 하다.

 

 
하지만 BMW는 극한으로 셋팅돼 있는 특성 때문에
상당한 잔고장과 추가 정비가 '평생' 필요하다는 사실을 안 건 1~2년 뒤였다.
 
수리를 충실하게 해 주면 뭐하나. 차는 계속 고장이 나는데.
이렇게 누유가 잦다니, 국산차도 이렇지 않을 듯 싶다.
내가 그렇다고 가혹 주행을 했던 사람도 아니고.
 

 

차 산지 불과 2~3년여 만에 쌓인 수리내역 영수증들

 

게다가 EGR 쿨러로 인한 잇단 화재 사건...
다들 알고는 계시는지? BMW는 EGR사태 이후, 매년 EGR쿨러 교환 리콜을 시행하고 있음. 

교환한 걸 또 공짜로 교환해 준다고 좋아할 상황이 아니다.

즉 어떤 경우라도 완전 해결이 불가능하다는 의미임.

 

그래서 전기차로 넘어온 이유이기도 하다.
 
2021년 7월, 온라인의 어느 한정된 공간에 썼던...
내돈내산... BMW 5GT 30D xdrive 신차 출고 후 4년 롱텀 후기
#Bmw #5gt 30d xdrive

 

일단 단점부터...

 

 

단점은

 

1. 누유가 많음. 독3사 차량이 의외로 그렇지만 특히 bmw는 특유의 한계설계 때문인지 누유를 달고 사는 경우가 많음. 하체 뜨면 누유 없는 Bmw를 찾기 쉽지 않음. 나 역시 나만 아니면 돼 라고 생각했으나, 누유가 없던 적이... 
 
 
2. 잔고장이 많음. 특히 국산 보급형에도 없을 법한 어이없는 내구성 문제 이슈 있음. 송풍구나 썬루프, 각종 도어트림 등이 의외로 쉽게 파손됨. 에어스프링도 언제든 터질 수 있다는 경각심이 필요. 물론 알리를 활용해 저렴하게 사제 교체는 가능할 것임
 
 
3. 고쳐도 자꾸 반복적으로 해당 부위가 고장이 남. 본인은 트랜스퍼케이스(엑스드라이브)를 4년 동안 3번 무상 교체했음. 고치고 나면 당장은 부드러운데 몇달 지나면 또 악화됨. 어차피 보중기간 지나면 또 고장나는 거, 지금 무상 교체는 서비스 쇼일 뿐 의미가 없다고 생각함
 
 
4. 트렁크 공간이 좁음. 놀랍게도 5gt(500리터)가 3gt(520리터)보다 트렁크 용량이 작아 개인적인 상황이 바뀌자 매우 불편. 물론 실내는 5gt가 넓긴 하지만 그래도 최소한 같은 수준은 됐어야 한다고 봄
 
 
5. 화재사건, EGR리콜 등 전국구 구설수로 한동안 소화기 두고 타는 것 자체가 대박 짜증. 중고차 가치 하락.
 
 
6. 생각보다 디젤 차량은 에어필터 연료필터 엔진오일 등 신경써야 할 소모품이 많고, Dpf 등 연식이 지날 수록 추가 관리해야 할 요소도 많음. 기름값 아껴 유지보수비로 지출하는 셈. 특히 관리 잘 못하면 쇳가루 돌고 견적 최소 천만원 불안을 안고 타는 셈
 
 
7. 일반인 초보 상식으론 첨가제는 가솔린 옥탄부스터만 생각했었는데, 디젤도 연료첨가제를 종종 써야 함. 따라서 기름값이 가솔린보다 싼 효과가 반감됨 (2022년에는 심지어 가솔린보다 디젤이 더 비쌈 ㄷㄷ)
 
 
8. 전면 유리나 본네트에 특히 돌이 많이 튐. 특별히 쏘는 스타일도 아닌데 차체 디자인 특성 때문인지 뭔지는 알수 없지만 돌튐으로 찍혀서 몇달에 한번씩은 계속 스톤칩 복원 함. 예컨데 가족이 타는 아반떼보다 훨씬 빈도가 잦음
 
 
9. 단종 직전 끝물 옵션강화 모델이어서 그나마 옵션이 꽤 들어 있지만, 아쉽게도 여전히 없는 측후방 센서 bsd와 액티브크루즈  기능 acc... 국산 보급형 차에도 다 있는 흔한 거라 레트로핏으로 설치할 까 생각했었지만 금액, 보증 때문에 포기
 
 
10. @Bmw코리아 와 딜러십 자체에 대한 회의감. 판매 사원이 차 팔고 단 한번도 나에게 사후 연락안함. 끝물 할인 받으면 다 이런 냉대 받는가 싶어 포기. Bmw코리아와도 마찰 있었고 신분상 진상떨면 불리하고 벽보고 말하는 것 같아 그냥 포기. 서비스센터는 친절은 하긴 한데, 점검 부위를 직접 지적해 줘도 차를 너무 대충 봄
 
 
 
 
물론,
장점도 있긴 하지...
 
BMW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다들 공감할 듯. (나도 한때 그러했듯이)
 
 
 
장점은
 
 
1. 주행성능, 주행질감, 디젤차인데도 생각보다 훌륭한 Nvh
2. 특히 3000cc 6기통 디젤은 2000cc와 아예 다른 차처럼 느껴짐. 여러 모로 충분한 출력
3. 특유의 불룩한 디자인으로 2열 실내 공간감 탁월
 
 
 
진짜 답답하고 후진 이 5GT 네비의 추억도 이젠 저멀리...
디젤 엔진 보호한다고 이걸 얼마나 때려 넣었던지... 이젠 전기차라서 각종 케미컬도 안녕이다.
이런 메뉴도 이제 없지... 엔진오일이 뭐야? ㅋㅋ
전기차는 요소수도 안 넣어도 됨!
2020년 5월에 리터당 997원이었던 경유. 2022년 6월에 리터당 2천원 넘음 ㅋㅋㅋ
BMW 불자동차는 소화기가 필수
 
 
5GT, 마지막 주행하던 날!

 

Meritocrat @ it's electric

728x9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