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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스틱2 라이트의 무선안드로이드오토; AAWireless 킬러?

meritocrat 2022. 6. 21. 09:00

안드로이드오토에 대해 이해를 해야

엠스틱2 라이트 경쟁력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오토는 애플의 카플레이와 같은 취지로,

자동차 전장과 스마트폰을 통합한 연동 서비스다.

 

2014년에 기술이 처음 공개됐고,

2018년에 카카오네비가 이를 정식 지원하면서 (현재는 T맵도 됨)

본격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대부분 차량에서는 네비를 볼 목적이니까)

 

최근 4~5년 이내 출시된 스마트폰은

대부분 기본 설치돼 있다.

 

또한 차량도 최소한 유선 안드로이드오토 연결은 지원해야 한다.

대체로 현대차 기준으로

2014~2015년 전후 출시 차량부터 가능하다.

 

심지어,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은 

유선안드로이드오토 뿐만 아니라

무선안드로이드오토도 기본 지원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되면 엠스틱2 라이트가 필요 없음)

 

문제는 이 '유선' 안드로이드오토에는 상당히 불편한 부분이 있다는 사실.

 

1. 안드로이드오토가 케이블을 가린다.

케이블 연결이 조금이라도 어긋나 있거나

케이블에 문제가 있으면 연결이 끊어진다.

소위 '정품' 케이블 아니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2. 운전자들이 간사해지면서,

케이블 연결하는 것 자체가 이제 귀찮아지기 시작했다.

차를 타고 시동을 걸면 알아서

스마트폰이 차량과 무선으로 연결됐으면 좋겠다.

 

3. 케이블을 연결한 뒤 차 안에서

스마트폰을 둘 데가 마땅치 않은 경우가 종종 있다.

 

 

그래서, 최근 1~2년 전부터

유선안드로이드오토를 무선으로 바꿔주는

AAWireless 동글 등이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이다.

 

문제는 이 제품이 국산도 아니고,

그 동안은 펀딩신청을 해야 직구로 살 수 있고,

5월부터 국내 정식 출시되긴 했지만 가격도 만만치 않고,

무선이다 보니 일부 끊김도 간혹 경험하는 것 같고....

 

이 와중에 

엠스틱 라이트2가 기존 엠스틱 모드(독립 태블릿 모드)와 함께

무선안드로이드오토 동글 기능까지 표방하면서 출시됐다.

 

연결이 명확하게 잘 되는지,

연결 속도와 안정성은 좋은지,

기타 발열 등은 문제가 없는지 등이

제품 성능 판단의 기준이 될 것이다.

 

 

엠스틱2 라이트는 측면에 작은 버튼이 있는데

기존 독립 태블릿 모드와 무선안드로이드오토 동글 모드로

한번에 전환하는 단축키를 제공한다.

 

무선안드로이드오토 동글은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동작한다.

 

1. 차량 전장 가동 (시동)

2. 차량 블루투스와 스마트폰 블루투스가 1차 연결됨

3. 스마트폰에서 안드로이드오토 서비스가 자동 실행

4. 엠스틱2라이트 와이파이와 스마트폰 와이파이가 WiDi(핫스팟 테더링)로 직결 (본연결)

5. 무선으로 안드로이드오토 기동 완료 

6. 동작이 끝날때까지(하차할 때까지) 무선랜끼리 1:1로 붙어서 마치 케이블이 연결된 것처럼 통신하게 됨

 

 

따라서 엠스틱2 라이트는 무선안드로이드오토를 이트론55에서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 세 가지를 확인해야 한다.

 

1. 엠스틱2 라이트의 펌웨어가 2.0.3 이상 최신인지 확인하여 우선 업데이트

엠스틱2 라이트는 2.0.3 이상이 아니면

동글 모드가 동작 안한다고 한다.

2. 무선으로 WiDi 연결시 속도 저하, 끊김을 막기 위해

핫스팟(테더링) 무선랜의 고급설정에서

무선랜 대역폭이 넓은 5Ghz로 변경됐는지 확인

(혹시, 기존 2.4Ghz에서 끊김없이 만족한다면 불필요)

내 경우에는 5Ghz로 반드시 변경이 필요했다.

 

 

3. 일부 차종에 시동이 꺼지더라도

일정시간 끊김없이 전원을 공급할 수 있도록,

Y케이블을 추가 사용해야 하는지 확인이 필요.

(동글이 차량의 전원 제어 상황 때문에

임의로 꺼져 버리면 연결이 갑자기 끊어지기 때문임)

 

 

4. 이트론55 2020년식은

차량 자체에 유심으로 와이파이존을 만들어 주는

무선랜 기능이 있는데,

이 무선랜은 무선안드로이드오토와 동시에 사용 못한다.

따라서 이 와이파이 연결은 '저장안함'으로 체크해

미리 지우거나, 자동연결 안함으로 처리해야 한다.

 

엠스틱2 라이트와 스마트폰이 WiDi로 연결해야 하는데

이트론55의 차량 자체 와이파이가

이를 훼방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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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팅 방식은 간단하다.

심지어 엠스틱2 라이트의 태블릿 모드 구체 설정(구글 로그인 등) 없이도

구입 즉시 동글로만으로 사용도 쌉!가능하다.

 

처음에 엠스틱2 라이트가 부팅되면,

동글 측면에 버튼을 누르면 안내문과 함께

확인 버튼을 누르도록 유도한다.

확인 버튼은 안내문 왼쪽 하단 흰색 체크박스를 체크한 뒤 활성화 된다.

 

 

화면이 꺼지고 제품이 재기동되면서,

제품 본체에 이렇게 청색 불이 들어오면

무선안드로이드오토 연결이 준비된 것이다.

 

 

 

이후에는 유선안드로이드오토 연결 방법과 다르지 않다.

새롭게 안드로이드오토를 한번 더 연결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만약 연결이 안되거나 먹통이라면

기존 차량 블루투스가 스마트폰을 인식 못한다면

아예 차량 블루투스 정보를 지우고

처음부터 다시 시도해 보길 바란다.

 

최종적으로 블루투스도 차량과 연결돼야 하고

스마트폰의 와이파이가 엠스틱2 라이트의 와이파이와

WiDi로 연결돼야 한다.

나머지는 안드로이드오토 서비스가

알아서 자동으로 처리한다.

 

당연한 소리지만,

이 과정에는 스마트폰의 블루투스와 와이파이는 반드시

미리 켜져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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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팅을 완료하고 

실제 차량 시동부터 자동 연결까지

구동시간을 체크해 봤다.

 

차량 슬립모드에서 깨어난 이후부터 최종 연결까지는 약 50초 소요됐고,

시동을 건 이후부터 최종 연결까지는 약 40초 소요됐다.

아래 영상은 실제 연결 방식을 시연해 본 것이다.

https://youtu.be/1fL2Lg8mvuo 

 

 

특히 Y케이블로 전원을 따로 공급해 주고 있기 때문에,

이트론55 운전석에서 이탈해서 시동이 꺼지더라도

동글이 갑자기 꺼지는 일이 없어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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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끊김에 대하여...그리고 대처 방법

사흘 동안 사용하면서

특정 장소(도로 한복판)에서 한번 끊김을 경험했는데,

주파수 대역에서 뭔가 주변과 일시적으로엉킨 듯 싶었다.

기계적 결함은 아닌 것으로 보는 이유가,

한번 끊긴 이후 끊어지는 현상이 반복되자

그냥 껐다 켰더니 재연결되면서 아무일 없던 것처럼 잘됨.

열화상 카메라로 확인했는데 발열 상태도 문제 없었다.

 

특히 2.4Ghz일 때는 약간 좀 멈칫하는 느낌이 있었는데,

5Ghz로 주파수를 바꿔 WiDi 대역폭 변경 이후 끊김이 없었다.

매우 자연스럽게 동작했다.

 

본인 스마트폰 상황과 운행 패턴 등을 종합하여

대역폭은 좁지만 연결 거리가 긴 2.4Ghz로 할지

대역폭은 넓지만 연결 거리가 짧은 5Ghz로 할지

판단을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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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열에 대하여

제품 본체의 발열도 무난한 수준이었다.

무선안드로이드오토 모드로 주행 40분(에어컨 실내 온도 22도)을

콘솔 박스 구석에 집어 넣고 한 결과

37도~38도 정도 기록됐다.

주변 실내 최저점이 22.6도임을 감안하면

제조사 안전 스펙인 60도에 한참 못미치며

장시간 주행해도 40도 초반을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오너로서 장점

 

이트론55의 경우 전기차이기 때문에

차량 완속/급속 충전 케이블을 빼서 충전기를 복구하기 까지

차량 밖에서 서성이는 행위가 최소 1분 이상 걸리기 때문에

그 동안 무선안드로이드오토가 완전히 기동된다.

그래서 차를 타면 바로 티맵과 유튜브뮤직이 떠 있어서 좋았다.

 

내 스마트폰이 근처에만 있으면 무선으로 40~50초 만에 

언제든 차량과 완전한 연결이 되는 것이다.

 

또한, AA Wireless와 달리 별도 전용 앱을 설치 하지 않아도 

설정이 쉬워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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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엠스틱2 라이트는 다음과 같은 사람이 구입하면 좋다.

1. 검증된 가성비 무선안드로이드오토 동글이 필요한 사람

2. 무선안드로이드오토 동글을 쓰면서, 가끔씩 독립된 태블릿 모드로 전환해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을 즐기고 싶은 사람

3. AAWireless 보다 국내 업체 동글의 SW 및 HW 지원에 신뢰감을 느끼는 사람

4. 케이블 꼈다 빼는 행위(차량 승하차)가 잦아서 스트레스 없이 안드로이드오토의 UX, UI 순정을 유지하고 싶은 사람

5.스마트폰 핫스팟 테더링(태블릿 모드 필수)을 쓰기 싫거나, 스마트폰 테더링 데이터 량이 부족해 맛폰 본 데이터를 소진하고 싶은 사람

6. 차만 타면 맛폰 화면이 절로 똬악! 무선으로 간지가 폭발하고 싶은 사람 

 

Meritocrat @ it's ele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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